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초고온고압 하에서 재료화학(Chemistry of materials under extreme high pressure-high-temperature conditions)

전문가 제언
□ 지구 및 천체 과학의 심도 있는 연구결과로서 새로운 기술과 장비가 초고압, 초고온과 함께 또는 극저온 하에서 실험을 가능하게 한다.

□ 다이아몬드 앤빌 셀은 반응 및 상 변태, 고체와 액체의 구조와 전자 성질을 megabar의 영역에서 연구하는데 다양한 용도의 소형 반응조(chamber)를 제공하는데 유용하다.

□ 대용량 장비도 ~50GPa까지의 압력에서 신소재의 고온고압 합성, 결정성장 실험 그리고 또한 그 자리(in situ)에서 연구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 현 시점은 초고압 하에서 새로 부각하는 고체 및 액체상 화학의 새로운 영역을 조사하고 개발하는 기술을 개척하는 단계이다.

□ H2O clathrates와 같은 새로운 화학을 개발하는 것은 고압연구를 위한 도전과 기회를 제공한다.

□ 고온-고압 실험에서 산소대신에 질화물(N3-)들이 함유한 스피넬이 최근 발견되었다. 이 새롭게 발견된 질화물 스피넬(Si3N4, Ge3N4, Sn3N4)은 ⅳ-와 ⅵ- fold 배위 자리를 함유한다. 이들은 질소에 8면체 배위에 14기(期) 원소를 함유한 새로운 비정상 화합물 가족을 형성한다.

□ 이 새로운 소재는 가능성이 있는 유용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고강도를 보유하고, (GE,Si)3N4 스피넬은 (Ga,Al,In)질화물을 기초로 새로 개발된 청색/UV 발광체(LED)/laser 소재와 비슷하다.

□ 액체와 비정질 고체의 구조와 결합에 있어서 밀도와 엔트로피가 주도하는 변화와 연관한 현상은 고압-고온 하에서 근자에 개발되고 있는 물리화학의 새로운 부문이다.
저자
Paul F. McMillan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기초과학
연도
2003
권(호)
(8)
잡지명
Chemical Communications (Cambridge United Kingdom)
과학기술
표준분류
기초과학
페이지
919~923
분석자
유*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