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압력 갭을 부릿징한 루테늄위의 CO촉매산화(Catalytic CO oxidation over ruthenium--bridging the pressure gap)
- 전문가 제언
-
□ 초고진공(UHV)조건에서 Ru위의 CO산화는 뒤 전이금속들 중 단연 최저 촉매활성도를 나타냈다. 그렇지만 강한 산화반응조건에서는 Ru의 촉매활성도는 Pt, Rh 및 Pd를 능가하게 된다. 이 관찰은 소위 압력 갭(간격)의 표시로 얻어진다. 최근 실험은 비활성촉매에서 활성촉매로의 변환은 Ru에서 RuO2로의 구조적 변환에 기인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 Ru(0001)표면의 자체촉매 산화는 그 촉매활성 면들이 단일축(one fold) 아래로 배위된 비포화Ru원자(1f-cus-Ru)로 확인되는 적층 성장 된 RuO2(110)필름형성에 이르게 된다. 반응조건하에 그 산화물표면에 높은 CO농도를 유지하면서 1f-cus-Ru 원자위에서 CO분자들은 강하게(120kJ/mol) 흡착된다. 밀도함수이론(DFT)계산과 함께 실험들은 CO산화 중 가장 중요한 단일단계 반응단계가 흡착된 CO분자들과 산화물 표면으로부터 브릿징O원자들의 재결합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 좋은 산화촉매가 되는데 동등하게 중요한 것은 산소방출에 의한 RuO2위의 브릿징O원자의 용이한 공급이다. 이 과정은 1f-cus-Ru원자들 위의 위-꼭지 O원자들(on-top O atoms)에 의해 조정된다. 그 위-꼭지O원자들은 브릿징 O원자들 보다 1~4eV 약하게 결합되어 있다. 그렇지만, 위-꼭지O와 브릿징O와의 CO재결합에 대한 활성화 에너지장벽은 DFT계산으로 결정된바와 같이 거의 같은 에너지로 축퇴되어 있다.
□ 엔트로피 효과는 위-꼭지CO의 산화가 브릿징O 보다는 위-꼭지O와의 반응을 덜 유효하게 만든다. 최근 실험들은 RuO2 위의 CO산화반응에 대한 압력 갭이 성공적으로 접근된 증거를 제시하였다.
□ 헤모글로빈은 CO와 결합하여 산소헤모글로빈보다 훨씬 안정한 착화합물을 형성한다. 체온에서 그 화학반응식의 평형상수는 약 200정도이다. 따라서 허파에 CO농도가 0.1%일 정도로 낮더라도 CO착화합물이 우선적으로 형성되고 세포로 산소운반이 정지되고 근육이 마비되며 심하면 사망한다.
□ CO산화반응은 연소과정에서 생기는 환경오염을 감소 조절할 수 있는 실질적 중요성을 갖는다. 실제로 자동차 촉매 전환기에는 불균일 촉매 반응으로 Pt와 Ph을 사용하는데 본 연구의 상세한 내용을 실제로 활용하면 값싼 Ru으로 대치하고 산소압력을 조절하여 촉매활성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실용성이 돋보인다. RuO2위에서 촉매반응은 CO 산화반응보다도 메탄올 또는 에탄올을 부분적 탈수소화 반응시켜서 알데히드가 되는 반응에 더욱 전망이 크다.
- 저자
- Herbert Over, Martin Muhler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3
- 권(호)
- 72(1-4)
- 잡지명
- Progress in Surface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17
- 분석자
- 여*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