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소, 암, 그리고 경솔한 정책(Arsenic, cancer, and thoughtless policy)
- 전문가 제언
-
□ 비소는 반 금속으로 주기율표에서 질소 족에 속한다. 이 원소는 자연에서 지상과 바다에 존재해 있다. 지상에서는 돌이나 땅에 존재하며 석유와 천연가스 생산에 사용되는 심해 소금물에 존재한다. 우리는 물과 음식을 통해서나 사업장에서 노출될 수 있는데 비소가 반도체 생산, 석유정제, 목제의 방부제, 동물사료 첨가제, 제초제로서도 사용되기 때문이다.
□ 비소는 다른 원소와 결합하여 무기 혹은 유기화합물을 형성하는데 물에는 주로 무기물 상태로, 음식에는 유기물 상태로 존재한다. 비소 노출이 심할 경우 암에 걸리며, 인간의 혈관 계통에 영향을 주고 당뇨병을 일으킬 수 있다.
□ 방글라데시에서는 지형적인 충적토와 삼각지 퇴적물로 인해 우물들이 비소로 오염되어 적어도 120만 명이 노출되었고 8500명은 식수에 의해 심각할 정도로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이 1995년도에 보고되었다.
□ 이와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미국 EPA는 1976년에 식수에서 비소의 임시 최대 오염 레벨(Maximum contaminant level, MCL)로 50μg/L을 정한바 있으나 2001년 1월 22일에 새로운 기준을 10μg/L로 정하고 2006년 1월까지 모든 물 관리 시스템이 이에 따라야 한다고 결정하였다.
□ 본문에서의 주장은 통계학적 분석을 통하여 내린 결론으로 그 이론의 정당성을 주장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 저자
- Kayajanian, Gary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3
- 권(호)
- 55(2)
- 잡지명
- Ecotoxicology and Environmental Safet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39~142
- 분석자
- 이*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