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황사영역의 대기 입자상물질(PM10)(Airborne particulate matter (PM10) in the china clay area, Cornwall, UK)
- 전문가 제언
-
□ 중국황사의 오염물질은 고령토, 운모, 백운모, 규조토에서 발생되는 분진들과 voc가 혼합되어 있어서 더 많은 오염물질을 운반하여 주변 국가들의 환경을 위협하고 있다. 특히 입자경이 PM10이하의 것들로 허파, 폐 기능과 호흡기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며, 발병률과 치사율이 증가된다. 더욱이 급속하게 발전하는 중국의 공업화로 인하여 산업체에서 배출하는 오염물질들이 황사에 혼입될 가능성이 매우 크므로, 오늘날의 황사 성분은 광물질뿐만이 아닌 독성이 심한 여러 가지 물질일 것이며 또 지역적으로 가까운 우리나라는 그 영향을 보다 많이 받게 되므로, 중국 및 몽골과 공동으로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 서울 등 대도시의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많은 학생들과 직장인들이 매일 황사와 같은 먼지에 노출되고 있는 것 같다. 속도를 줄이지 않고 달리는 승합차들과 특히 대형트럭들이 많이 다니므로 도로상의 먼지와 자동차 배기에 함께 연속적으로 흡입 노출되고 있다. 지하철 승강장의 대기질보다 더 나쁜 상태 일 것으로 추측되므로 PM10등을 측정하여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Parsons, B.; Salter, L.; Coe, T.; Mathias, R.; Richards, R. J.; Jones, T. P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3
- 권(호)
- 67(2)
- 잡지명
- Mineralogical Magaz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63~171
- 분석자
- 박*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