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대기 중의 함산소 화합물 - 생화학적 전망(Abundant Oxygenates in the Atmosphere: A Biochemical Perspective)

전문가 제언
□ 최근에 대류권에 존재하는 3개의 주요 C1~C3 oVOCs의 생물 발생설에 대한 이해가 상당히 진전되었으나, 현재 발견된 이들 C1~C3 oVOCs의 형성 메커니즘 및 발생원이 모두 밝혀진 것으로 믿어지지 않으므로 아직도 많은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있고, 이 분야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 하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 대기의 C1~C3 oVOCs에 대한 현재 우리가 이해하기로는 이들 물질이 고유한 생물학적 기능을 가진 최종 생성물이라기보다는 신진대사 과정에서 누설되는 부산물(메탄올 및 아세톤) 또는 휘발성 중간 생성물(아세트알데히드)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를 이해하는 지식이 C1~C3 oVOCs의 지역적 및 지구적 방출에 대한 모델링을 하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예로 지구 산림 및 초원으로부터 방출되는 메탄올의 모델링에 수반되는 불확실성 몇 가지를 고려할 수 있다. 침엽수 및 풀에서 메틸화/탈메틸화된 펙틴의 양을 잘 모르고 있고, 세포벽에서 펙틴 탈메틸화로 생성된 메탄올의 분율이 어느 정도인지 등도 잘 모르고 있다. 또한 여기에 부가하여 리그닌 및 해양 플랑크톤의 분해 과정에서 메탄올 생성 프로세스의 불확실성 등도 고려될 수 있다. 그러므로 현재 지구적 대류권에서 메탄올의 발생원 강도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어려운 과제이다.

□ 이러한 어려운 도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델링 및 이해에 대한 미래의 노력에 대하여는 낙관적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첫째, 이들 VOCs를 현장 및 실험실에서 측정하는 분석 기술이 최근에 많이 개발되었다. 예로 과거에 메탄올의 시료 채취 과정에서 손실을 가져왔고, 대기의 알데히드 측정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현재 온라인 이온화질량 분법을 이용하여 이 난점이 해결되고 있다. 둘째, C1~C3 oVOCs의 온라인 현장 측적 능력이 향상되어 초목의 생물학적 및 인위적 발생 프로세스 간의 연결을 조사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국제 공동 노력으로 광합성, 호흡 및 질소 사이클링 등의 생리적 과정도 동시에 측정하여 모델링에 활용된다. 이런 자료가 통합됨으로써 미래에는 더 정교한 생물 발생 VOC방출에 대한 모델링이 가능하여 더 광범한 범위인 세포, 캐노피, 지역 및 지구적 모델의 실제적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믿어진다.
저자
Fall, Ray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3
권(호)
103(12)
잡지명
Chemical Reviews (Washington DC United State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941~4951
분석자
서*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