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출된 극저온 액체의 확산 및 증발(A review of data on spreading and vaporisation of cryogenic liquid spills)
- 전문가 제언
-
□ 극저온 액체는 유독, 질식, 가연성인 증기를 발하는 위험물질로서 산업계에서 대량으로 취급되고 있는 물질이다. 따라서 불의의 사고로 인한 피해는 매우 클 수가 있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행하여지고 있다.
□ 저자는 고압 액화된 극저온 액체가 유출하였을 경우 발생하는 현상에 대해 지금까지 발표된 연구 보고서를 조사하고 분류하였으며 유출물이 흘러드는 바닥의 재질(예: 흙, 모래, 콘크리트, 물)에 따른 극저온 액체의 확산율과 증발율에 관한 실험데이터의 유용성과 문제점에 대해 정리 하였다.
□ 34개의 보고서를 검토하였으나 그 중 발표에 이용된 자료는 10개 이내로 좀 아쉬움이 남으나 저자는 유출된 극저온 액체가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는 컴퓨터 모델을 개발하는데 사용 가치가 있는 실험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소스를 찾아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도움을 주려 노력한 모습이 보인다.
□ 지금까지의 연구는 현재 산업계에서 대량으로 취급되고 있는 LNG와 LPG에 집중되어 있고 액체 질소, 산소, 수소, 암모니아에 관한 것도 조금씩 취급되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도 이 문제에 좀더 많은 관심을 갖고 사고 예방 차원에서의 모든 노력을 기울어야겠다.
- 저자
- Thyer, A. M.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3
- 권(호)
- 99(1)
- 잡지명
-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1~40
- 분석자
- 윤*량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