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기반 협동 학습의 개관(Chinese Mobile Phone Manufacturers Mobilize for an Advance into the World Market)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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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웹 기반 협동학습은 지식 습득을 위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정보교환 상황, 메시지 교환, 학습자의 인지적 부담과 참여에 관한 기존의 학습 시나리오와 비교할 때 다른 특성을 갖는다. 이들 특성으로부터 오는 가능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협동 학습 방법, 온라인 완충, 적절한 학습과제 또는 컴퓨터 기반 가시화 도구 같은 학습 수단이 고려되어야 한다.
□ 웹을 통하여 정보를 획득하고 교환하는 일상적인 학습 시나리오에서 발전시켜 어떤 공동의 학습목표를 위하여 그룹을 형성하고 웹을 통하여 상호 협력하고 학습함으로서 학습의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참고할 만한 논문이다.
□ 실제로 그룹을 형성하여 협동학습을 이룩하기 까지는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여기에는 교육자, 인지 심리학자, 사회과학자 및 컴퓨터 전문가 등의 공동 연구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웹 기반 협동 학습을 실제로 구현하는데 따르는 재정적 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정보화 사회의 완성은 교육의 정보화에 있다. 따라서 단순한 컴맹 탈출 교육으로부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육으로 발전되어야 하고 웹 기반 협동 학습이 이와 같은 교육철학을 구현하는 하나의 구심점이 되리라고 믿는다.
- 저자
- Hron, A.; Friedrich, H.F.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3
- 권(호)
- 19(1)
- 잡지명
- J. Comput. Assist. Learn. (UK)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70~79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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