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전문가의 조사보고서 포장방식(Information professionals secrets for delivering results)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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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정보전문가의 자료조사 및 보고서 편집은 매우 편리해졌지만, 정보서비스회사의 조사보고서 작성에는 수많은 변수들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조사결과의 편집과 보고서 구성을 위한 정해진 방법은 없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보고서의 작성법과 포장방식이 정보전문가와 정보서비스회사의 능력평가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점도 사실이기 때문에 정보서비스 분야에서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을 수용하면서 조사보고서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적절한 포장방식을 개발해왔다.
□ 기업도서관이나 정보서비스회사는 그 업무방식이 서로 다르고, 또한 정보서비스는 다양한 분야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고객에게 전달되는 보고서의 작성법과 포장방식이 중요하다는 데에는 모두가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 여기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수많은 실무경험을 쌓은 기업도서관의 사서 및 정보서비스회사의 정보전문가 18명에 대한 인터뷰 결과를 요약하여 발표하고 있다. 정보서비스에서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보고서의 작성법과 적절한 포장방식을 제시하고 있으며, 특히 고객에게 전달되는 자료는 고객이 사업상의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정보여야 가치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 보고서를 적절하게 포장하게 되면 고객이 읽고 소화하기가 쉬워지는 실제적 가치가 발생하며, 사회적으로 인정받기가 쉬워진다는 명목상의 가치도 생겨난다. 또한 정보서비스 분야의 조사보고서는 고객이 그것을 읽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야 하고, 고객을 일깨워줄 수 있어야 하며, 고객을 안심시켜줄 수 있어야 가치를 지닐 수 있다. 여기서 제시되고 있는 정부전문가의 조사보고서 작성 및 포장방식에 대한 세부적인 조언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수많은 경험을 쌓은 전문가들의 조언이란 점에서 실용적인 가치가 크다고 평가되며, 정보서비스 분야뿐만이 아니라 보고서를 작성하는 모든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자료라고 사료된다.
- 저자
- Kangiser, 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3
- 권(호)
- 27(1)
- 잡지명
- Online (US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6~32
- 분석자
- 김*철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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