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릴라 마케팅: 정보서비스의 신속한 광고방식(Guerrilla marketing: agile advertising of information services)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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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쟁에서의 게릴라 전술을 마케팅에 그대로 응용한 게릴라 마케팅은 선두기업이나 거대기업과의 경쟁 속에서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기업의 인지도 향상이나 신규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마케팅 방식이며 단기적으로 판매를 급속히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틈새시장에서는 이러한 방식의 마케팅이 가지는 특성상 짧은 시간에 고객을 자극하여 큰 효과를 나타낼 수도 있다.
□ 그러나 게릴라 마케팅은 효과가 단기간으로 제한 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계속적인 효과를 위해서는 끊임없이 고객을 자극해야 한다는 딜레마에 빠질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게릴라 마케팅을 통하여 확보된 고객을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고정고객으로 전환시켜야만 한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마케팅자원을 철저한 관리하고 빠른 의사결정을 통하여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엄청난 양의 정제되지 않은 정보가 쏟아져 나오자 많은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모든 것을 구할 수 있다’라는 잘못된 인식을 가지게 되었으며, 결과적으로 도서관이나 정보센터들이 전반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기서는 정보서비스기관들이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방식으로서 적은 비용으로 고객에게 밀착형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는 게릴라 마케팅을 소개하고 있으며, 게릴라 마케팅의 전반적인 개념을 기술하고, 전문사서 및 정보검색사들이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 또한, 전문사서나 정보검색사들도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고객들을 지향하는 목표들을 세워야 하며, 변화된 상황에 적응하여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독창적인 마케팅 방식을 구사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 저자
- Tompson, S.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3
- 권(호)
- 7(2)
- 잡지명
- Inf. Outlook (US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6~35
- 분석자
- 김*철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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