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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정보학과 졸업생들에 대한 기술 전망 조사(Skills expectations of library graduates)

전문가 제언
□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서들의 역할과 업무특성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논란이 제기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은 디지털환경에서 정보중개자로서의 사서의 역할을 변호하고 있지만, 한편으로 사서들은 기술적 발전을 활용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추도록 강조되고 있다.

□ 따라서 본문에서도 호주문헌정보협회(ALIA)가 요구하는 새로운 기술항목들이 소개되어 있지만, 국제적으로도 국제도서관협회연맹(IFLA)이나 미국의 전문도서관협회(SLA) 및 대학/연구도서관협회(ACRL) 등은 사서들에 대한 새로운 소양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 호주의 문헌정보학과 교과내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호주문헌정보협회가 제시하고 있고, 동 협회의 교육위원회가 교과과정을 승인하고 있는데, 최근에 호주는 전문가교육과 소양훈련이 적절히 반영될 수 있도록 문헌정보학과의 교과내용을 재조정하고 있다.

□ 여기서는 호주의 Queensland기술대학 문헌정보학과 졸업생들로서 실무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호주문헌정보협회가 요구하는 기술항목들에 대한 앞으로의 중요도를 평가하여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개정의 참고자료로서 제시하고 있다. 또한 실무종사자들은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기술항목들이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핵심지식으로서는 정보서비스 분야의 기술항목들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분석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국제적으로 여러 도서관 단체들이 요구되는 소양기준들이 어느 정도 이해되고 있으며 교과과정 개편을 위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인데, 이와 같은 연구는 관련 분야의 비교평가를 목적으로 수행되었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자료이며,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실무자들의 경험과 인식이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여기에 언급된 기술항목들은 우리나라의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개편에 대한 참고자료로서도 매우 유익할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M. Middleton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03
권(호)
104(1-2)
잡지명
New Libr. World (UK)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42~56
분석자
김*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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