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케냐의 정보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도전: 대학도서관들에 대한 사례연구(Challenges facing information literacy efforts in Kenya: a case study of selected university libraries in Kenya)

전문가 제언
□ 21세기의 정보화 사회에서는 인터넷에서 통용되는 영어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지만, 한편으로 정보를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이란 뜻의 정보 리터러시(Information literacy)에 대한 중요성도 더욱 증가하고 있다. 정보 리터러시는 정보가 문제해결에 얼마나 효과적인지 아는 능력, 정보의 원천이 무엇인지 아는 능력, 정보를 종합할 줄 아는 능력, 정보의 유용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능력, 정보 공유의 중요성을 아는 능력, 문제해결에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 다른 개발도상국들과 마찬가지로 케냐에서도 적절한 정보의 활용이 국가발전의 전제조건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데, 여기서는 케냐의 대학도서관들이 수행하고 있는 정보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대학생들의 학습에서 정보 리터러시가 왜 중요한지를 분석하고 있다. 또한 대학생들의 정보 리터러시 함양은 사서들만의 힘으로는 가능하지 않으며, 학생들의 실천과 교수들의 지도 및 올바른 교육 프로그램이 전제되어야 하고, 대학 교과과정의 하나로서 정보 리터러시를 포함시키는 정책과 더불어 교육을 위한 시설, 재원 및 인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 우리나라의 정보화 추진전략은 경제·산업적인 측면을 크게 부각시키고 있지만 사회·문화적인 측면은 소홀히 다루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즉, 초고속 망 기반이나 유통기반에 대한 투자는 크게 활성화되어 IT강국이란 평가를 받고 있지만, 응용서비스나 데이터베이스의 개발은 활발하지 못하고, 일반국민을 위한 정보 리터러시 정책도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분석이다. 개발도상국인 케냐의 경우에도 국가발전에 대한 하나의 동력으로서 정보 리터러시를 강조하고 있지만, 정보화 사회에서 국민 개개인의 정보 리터러시 함양이 가지는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되어도 모자람이 없을 것이다. 하나의 사례로서, 정보화 및 지식기반 사회의 꽃이라는 전자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해서라도 국민들에 대한 정보 리터러시 정책은 중요성을 가질 수밖에 없다.
저자
J. M. Kavulya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03
권(호)
24(4)
잡지명
Libr. Manage. (UK)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216~223
분석자
김*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