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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을 통한 실시간 가상참고서비스(Online in real-time? Deciding whether to offer a real-time virtual reference service)

전문가 제언
□ 컴퓨터와 네트워크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함에 따라 도서관에서도 그러한 기술들을 적극 도입하게 되었고 여러 부문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특히 디지털 정보 자원까지 포함하고 있는 참고서비스 분야의 변화가 더욱 크게 나타나고 있다.

□ 지금은 대부분의 도서관들이 원격지에서 이메일이나 웹 사이트를 통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참고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TV화상회의나 인터넷 음성패킷망(VoIP) 기술을 이용한 실시간 가상참고서비스(virtual reference service)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며, 이미 그러한 개념의 일환으로 인터넷 채팅을 이용하는 가상참고서비스가 도입되고 있고, 세계적으로 그러한 서비스를 실시하는 도서관들이 늘어나고 있다.

□ 여기서는 뉴질랜드의 Canterbury 대학도서관이 2002년 4월부터 인터넷 채팅을 활용하는 실시간 가상참고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그러한 서비스를 실시하게 된 배경과 준비 과정 및 현재의 서비스 현황을 기술하고 있다. 또한 서비스의 준비 및 실시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들을 요약하고 경험을 통해 얻어진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 대부분의 국내 대학도서관들도 온라인 참고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이용률은 매우 저조한데, 그 원인으로는 주제 전문사서의 부족, 홍보 부족, 관리자의 인식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국내 대학도서관의 현실 여건상 이러한 문제들을 개별적으로 해결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여러 도서관들이 관련분야를 통합하여 운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이메일이나 웹 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참고서비스의 커다란 약점은 기존 서비스와는 달리 실시간 서비스를 받을 수 없다는 점이었는데, 인터넷 채팅을 활용하는 가상참고서비스는 그러한 약점을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망하다고 사료되며, 또한 TV화상회의나 인터넷 음성패킷망이 활성화되면 지금의 온라인 서비스가 모두 그러한 방향으로 나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준비가 필요한 시점으로 사료된다.
저자
Jane, C.; McMillan, D.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03
권(호)
21(3)
잡지명
Electron. Libr. (UK)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240~246
분석자
김*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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