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도서관(Library of the future)
- 전문가 제언
-
□ 현재 대부분의 도서관들이 인터넷이나 CD-ROM 형태로 제공되는 전자출판물을 보유 혹은 접근을 통하여 이용자들에게 제공해줌으로써 도서관을 정보소유에서 정보접근, 정보공유 개념으로 전환시키고 있다.
□ 도서관이 전자화된다는 것은 정보를 전자적인 형태로 수집, 저장, 관리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구축된 전자정보의 검색이 가능하며, 인간이 생산해내는 거의 모든 지식과 정보를 표현하고, 물리적 장벽 없이 접근하도록 하는 것이다.
□ 온라인․CD-ROM 데이터베이스나 원문제공서비스에 관련 전자정보에 접근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저작권법 문제가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전자정보의 제공·이용에 드는 재정적인 문제가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비용절감을 위해 자료가 중복되어 디지털화 되어지는 것을 피해야 할 것이다.
□ 이젠 OPAC이나 외부 상용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CD-ROM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의 문제뿐만 아니라 이미 구축된 전자정보 및 전자정보원들을 어떻게 이용자들에게 적극적으로 활용시키느냐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 현재 거의 모든 도서관들이 디지털 도서관의 초기상태이므로 재정적인 문제나 정보의 수집 및 디지털화 문제를 타 도서관과의 협력관계를 통해서 해결방안을 찾고 디지털 도서관으로 성장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Stratigos, A.; Strouse, R.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3
- 권(호)
- 27(1)
- 잡지명
- Online (US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74~80
- 분석자
- 김*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