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을 받은 도서관의 마케팅(Inspired! Award-winning library marketing)
- 전문가 제언
-
□ 1990년대 중반부터 인터넷의 폭발적인 이용확대로 정보가 넘쳐흐르게 되면서 대학에서 학생들이 도서관을 찾지 않는 상황이 되었으며, 세계적으로 대학도서관들은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 마케팅협회에 따르면, 마케팅이란 고객의 요구조건을 규명 및 예상하여 그것을 만족시켜주어야 할 책임을 맡는 경영의 한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디지털 시대에서 도서관 마케팅의 진정한 가치는 문헌정보서비스의 생존과 성장을 보장하도록 하는 데에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데,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기 위한 대학도서관의 마케팅 필요성은 매우 높다고 할 것이며, 도서관 관리자에게도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 책임으로 다가오고 있다.
□ 여기서는 영국 Oxford Brookes대학 도서관이 대학신입생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펼친 결과로서, 2002년에 500파운드 이하 예산의 마케팅 부문에서 영국도서관협회가 수여하는 “공공관계 및 홍보 에메랄드상”을 수상한 마케팅 과정과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Brookes대학 도서관은 단순하고 혁신적이며 비용 효율적으로 마케팅을 실시하여 1년 사이에 웹 사이트 접속을 3배로 증가시켰고, 신입생 대상의 캠페인에서 신세대의 이목을 끄는 파격적인 이미지와 작은 감동을 주는 방식이 성공의 요인이었음을 밝히고 다른 대학도서관들도 참고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 그러나 최근의 연구보고서에서 지적되어 있는 바와 같이 대학도서관의 많은 관리자들은 아직까지 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며, 따라서 마케팅에 대한 지식과 기술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 자료는 400파운드의 적은 비용으로 도서관의 웹 사이트 접속자수를 3배로 증가시킨 성공적인 과정을 밝히고 있어 도서관의 마케팅 관계자들에게는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이며, 특히 대학도서관 관계자들에게 유익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Brewerton, 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03
- 권(호)
- 104(7)
- 잡지명
- New Libr. World (UK)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267~277
- 분석자
- 김*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