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A: 연구결과 발표에 대한 조언(Whats the big I-DEA?)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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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연구보고서의 작성이나 인쇄 및 배포가 편리해졌으며, 보고서 작성 과정에서도 서식이나 서체 및 보고서구성을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게 되었지만, 연구보고서를 어떻게 작성해야만 그 가치를 높일 수 있는지 또한 연구를 의뢰한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보고서 작성방법 등은 여전히 중요한 문제로 남아있다.
□ 여기서는 연구를 의뢰한 고객과 독자들에 의해 연구보고서의 가치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구보고서는 적절하게 포장될 필요성이 있음을 강조하고 있으며, 연구보고서를 포장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그만한 가치가 유발될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또한 다양한 기업과 정보센터들에 대한 정보서비스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Threshold Information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연구결과 발표의 기본특성을 I-DEA로 나타내고 있으며, 훌륭한 연구보고서 작성은 고객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어야 하고(Delight), 고객을 일깨워줄 수 있어야 하며(Enlighten), 고객을 안심시켜줄 수 있어야 하는(Assure) 것으로 정의하면서 이를 달성하기 위한 경험적 조언을 요약하여 제공하고 있다.
□ 연구결과를 훌륭하게 발표할 수 있는 정해진 방법이란 없으며, 또한 연구보고서의 형식은 연구를 의뢰한 고객의 요청에 따를 수밖에 없는 측면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연구결과는 발표방법이나 보고서 작성방법에 따라 그 가치평가가 크게 달라질 수 있는데, 여기서 제시되고 있는 세부적인 조언들은 다양한 기업이나 정보센터 및 연구기관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수행한 축적된 경험을 요약해놓고 있다는 점에서 실용적인 가치가 큰 것으로 평가되며, 특히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들이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자료라고 사료된다.
- 저자
- Guidry, L.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03
- 권(호)
- 27(1)
- 잡지명
- Online (US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33~38
- 분석자
- 김*철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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