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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과학 분야의 성별 및 인종별 학습 성취도 예측(Gender and race in predicting achievement in computer science)

전문가 제언
□ 21세기의 정보화 사회에서 계층간의 정보격차는 국가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요소이기 때문에 세계 각국은 그러한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국가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다인종/다민족 사회로 구성되어 있는 미국의 경우는 계층간의 정보격차뿐만 아니라 과학기술 분야에 우수한 인력이 공급되지 않고 있다는 심각한 문제를 겪고 있다.

□ 미국 인구통계국의 조사는 2050년 이전에 스페인계 인구가 미국 인구의 최대 인종으로 기록될 것이며, 흑인 인구도 지금보다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정보기술 분야의 현실은 인구전망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으며, 여성과 소수인종의 참여율은 매우 저조하고, 성별 및 인종별 정보격차가 매우 큰 상태에 있다. 따라서 미국은 여성 및 소수인종의 정보기술 분야 참여율을 향상시키는 대책을 세움으로써 정보격차를 해소시키는 동시에 인력공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연구를 진행시키고 있다.

□ 여기서는 컴퓨터과학 및 정보과학을 전공하는 Pittsburgh 대학생 65명을 대상으로 Perl 프로그래밍 기초과정의 학습 성취도와 학습인자들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여 학습 성취도에 대한 예측지표를 연구하고 있으며, 성별 및 인종별 차이점도 분석하고 있다. 또한, 이와 같은 연구는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를 예측할 수 있는 정보뿐만 아니라 교수들의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 관한 정보 및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한 교과과정 구성방법 등에 관한 자료를 확보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계층간의 정보격차가 심각하고 이공계 기피현상에 의해 과학기술 분야의 인력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여성의 정보기술 분야 참여가 저조한 것도 미국과 같은 현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단순하게 인터넷이나 컴퓨터를 접촉해보도록 하는 방식으로는 계층간의 정보격차가 해소될 수 없으며, 본문에도 언급되어 있는 바와 같이, 정보기술 분야 전반에 대한 학습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정보기술 분야에 여성의 참여를 유도하는 대책도 여학생들이 관련학과에 진학할 수 있도록 학습과정에 대한 대책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며 여성 전체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저자
Katz, S.; Aronis, J.; Allbritton, D.; Wilson, C.; Soffa, M.L.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03
권(호)
23(3)
잡지명
IEEE Technol. Soc. Mag. (USA)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20~27
분석자
김*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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