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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윤리교육 평가(Using the defining issues test for evaluating computer ethics teaching)

전문가 제언
□ 오늘날 우리 사회의 여러 가지 변화 가운데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는 것의 하나가 정보화 사회, 인터넷 환경의 변화이다. 지금은 컴퓨터 없는 사회란 생각할 수가 없다. 개인과 개인의 전자 메일, 정보교류, 홈뱅킹, 홈쇼핑, 각종 예약, 조사, 연구, 사무자동화로부터 국가적으로 교통, 통신, 무역, 금융, 국방, 행정, 문화, 교육, 연구개발, 국민건강 및 보건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컴퓨터에 의해서 돌아가고 있다.

□ 반면에 컴퓨터를 통해서 남녀 성 개방, 폭력물 음란물 유통, 유언비어, 욕설, 비방 등 언어폭력, 개인정보 유출, 각종 범죄 등 비도덕적이고 불건전하고 반사회적인 사이트와 지능적 범죄 등으로 개인과 사회의 윤리, 도덕, 건전한 국민정서가 위협받고 있다.

□ 현재 우리나라는 어린 아이로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이 인터넷 사용을 생활화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초등학교 입학 전 어린아이들이 컴퓨터에서 게임을 즐기고, 초등학교 1-2학년 학생이면 간단한 Web주소는 찾아들어 간다. 중, 고, 대학생, 직장인들은 아예 컴퓨터와 같이 생활한다. 따라서 급속적인 인터넷 환경의 변화로 인한 우리사회의 변화가 건전한 풍토 속에서 변화되고 정착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범국민적인 컴퓨터 정화운동이 있어야 된다고 본다. 초등학교 학생부터 대학생에 이르기까지 학교교육에서는 물론, 컴퓨터를 가르치는 학원, 가정, 직장, 그리고 정부차원에서도 컴퓨터를 통한 정보활동이 건전하게 이루어 질수 있도록 언어예절, 통신예절 등 컴퓨터 윤리교육이 이루어 지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저자
Staehr, L.J.; Byrne, G.J.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03
권(호)
46(2)
잡지명
IEEE Trans. Educ. (USA)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229~234
분석자
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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