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진로에 관한 설문조사연구(Where did the Internet go?)
- 전문가 제언
-
□ 인터넷 이용의 확산으로 세계는 하나의 지구촌을 형성해가고 있으며, 우리 정부도 인터넷을 21세기의 정보화 사회를 이끄는 견인차로 삼기 위해 적극 지원하고 있다. 2004년 현재 우리나라 가구의 71% 이상이 초고속인터넷을 사용하고 있고, 그 보급률은 세계 2위인 캐나다를 2배 이상 앞서고 있다고 한다. 또한, 2003년을 기준으로 15세 이상의 인터넷 이용자 비율은 65.9%에 달하고 있으며, 2004년 상반기에 인터넷 이용인구가 3,000만을 돌파하여 있어 가히 인터넷 강국이라 할만하다.
□ 그러나 정보화 사회에서 역시 문제가 되는 점은 정보격차이며, 인터넷의 이용률이 높다고 하여 지역간, 성별, 사회계층별 격차가 없는 평등한 지식정보사회가 달성되는 것은 아니다. 인터넷 이용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인터넷의 이용실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여기서는 100명 이상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는 미국의 86,879개 사업체들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지리적 관점에서 인터넷의 이용실태를 분석하고 있다. 미국은 인터넷의 보급률이 높고 대부분의 사업체들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어 하나의 지구촌을 형성하고 있지만, 비용을 들여서 인터넷 이용을 강화하는 경우에는 그 이용패턴에 지리적 편재성이 존재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인구밀도가 높은 대도시지역의 사업체들이 중소도시나 농촌지역에 비하여 인터넷 이용의 강화비율이 높으며, 이러한 지리적 편재성은 앞으로 지역적 불균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해결책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 2003년도 정보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률은 성별, 연령별, 사회계층별로 상당한 격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따라서 관련 대책들이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 이용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사업체들에 대한 이용실태연구는, 미국에서도 이 자료가 처음으로 연구된 사례라는 점이 말해주는 바와 같이,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지리적인 측면에서 미국과는 많이 다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자료는 인터넷 이용연구에 대한 하나의 시사점을 제공해주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Greenstein, S.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3
- 권(호)
- 23 (1)
- 잡지명
- IEEE Micro (US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84~90
- 분석자
- 김*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