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생관계인 컴퓨터 산업과 통신 산업(Computers and communications: a symbiotic relationship)
- 전문가 제언
-
□ 컴퓨터 기술, 통신기술, 통신서비스, 정보기술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즉 컴퓨터 기술이 발전되면, 이를 이용하여 통신 설비를 발전시킬 수 있고 이에 따라 새로운 통신서비스 창출이 가능하다. 따라서 통신 산업과 컴퓨터 산업은 상호 간에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성장한다.
□ 보다 편리하고 다양한 분야까지 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은 컴퓨터 기술을 활용한 지능망 서비스가 있어서 가능하였고, 먼 거리의 컴퓨터를 이용하여 특정한 계산이나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된 것은 통신기술의 발전이 있어 가능하게 되었다. 이처럼 서로의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보다 발전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 대부분의 통신장비는 컴퓨터를 기반으로 만들어 지며 요즈음은 범용 컴퓨터보다는 특정 기능에 특화된 컴퓨터가 많다. 사실상 통신장비와 컴퓨터 간의 명확한 경계선은 없다. 컴퓨터와 통신의 결합으로 FA, OA를 거쳐서 이제는 HA시대가 되었다.
□ 현 시대는 특정분야의 산업만이 홀로 성장할 수 있는 때이기 보다는 산업 상호 간에 서로 이끌어 주고 밀어 주는 협력의 시대이다. 모든 것을 혼자 잘할 수는 없다. 하지만 서로 협조하면 균형적인 산업 성장이 가능하다고 본다.
□ 정보사회에서 지식 사회로 진행됨에 따라 지적재산권이 최고의 가치가 되어 가고 있다. 또한 컴퓨터 산업과 통신 산업이 융합의 과정에 있으므로 여기에서 무수한 지식이 필요할 것이고 창출의 기회도 많다고 본다. 이에 우리는 창의적인 생각을 지적재산으로 하는 것에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 저자
- Janowiak, R.M.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3
- 권(호)
- 36(1)
- 잡지명
- Computer (US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76~85
- 분석자
- 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