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상적인 고속철도 운영(Running off the rails)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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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속 철도라 함은 시속 250km 이상의 고속으로 운행되는 철도를 말하고 있으나, 현재는 200km 이상으로 운전하여 영업을 하는 철도를 말한다. 시속 200km이상으로 고속열차를 운전하는 국가는 주로 프랑스, 일본,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스웨덴 등으로 말할 수 있으며, 한국을 비롯한 대만, 중국 등에서 현재 건설 완료 또는 건설 중이거나, 건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점점 급격한 확산이 예측되고 있다.
□ 미국 북동부에서의 고속 철도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고, 이의 해결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잘 해결되지 않는 것은 계획 시부터 충분한 검토를 하지 않았던 점, 그리고 검증되지 않은 기술을 단지 가격의 비교만으로 유리하다고 판단하여 고속 철도의 발주를 하였던 점, 그리고 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프랑스 Alsthom)와 이의 관리 통제 업무를 담당한 회사 간의 기술적인 의사소통의 불안 등으로 많은 설계변경을 일으킨 점 등으로 대별할 수 있다.
□ 국내의 고속철도도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하여 계획보다 많은 시일이 소비되었고, 노선에 대한 설계 변경 또한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이루어 졌다. 그리고 기술의 도입선도 프랑스의 Alsthom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미국의 북동부의 결점 사례를 거울삼아 추진하는 것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국내의 고속 철도사업은 향후 북한, 중국, 러시아, 유럽 지역을 연결하는 교두보의 역할과 많은 관련자들이 기술 제공사(Alsthom)에 직접 연수를 받은 상태이고, 이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하였다고 보고 있다. 조속한 시일 내에 우리기술에 의한 계획, 검토, 엔지니어링, 제작기술, 운전 정비 기술을 심화․습득하여 중국, 러시아, 나아가서는 미국 등 세계의 고속철도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교두보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저자
- Eastham, T.R.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3
- 권(호)
- 40(1)
- 잡지명
- IEEE Spectr. (US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66~75
- 분석자
- 하*태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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