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지역전력회사들이 사용한 전사적 품질경영(TQM)기법(The strategic "pull" and operational "push" of total quality management in UK regional electricity service companies)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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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사적 품질경영(TQM, Total Quality Management)기법은 품질관리이론의 대가인 미국의 Edward Deming 박사가 창안하고, 이차대전 직후에 일본이 도입하여 일본제품의 품질을 개선시키는 데에 결정적으로 기여한 이론이다. 일본의 그러한 성과에 힘입어 TQM은 미국으로 역수입되었고, 지금은 품질을 개선하고 고객을 중시하며 직원들의 창의력 향상을 이끌어내는 새로운 경영관리기법으로서 세계적으로 그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 TQM을 실행하는 방식은 TQM의 운영을 개선시키는 미는(push) 방식과 TQM의 전략을 개선시키거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끌어당기는(pull)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1990년 4월에 영국의 전력산업이 민영화되면서 지역전력회사들(RECs, Regional Electricity Companies)은 규제기관의 지속적인 평가 속에 새로운 시장여건에서 살아남기 위해 회사별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밀거나 끌어당기는 방식의 TQM을 실시하였고, 민영화 이전에 15만명이던 종업원을 2000년에 62,000명 수준으로 감축할 수 있었으며 또한 총매출액과 순이익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다.
□ 여기서는 영국의 지역전력회사들 중에서 5개 회사를 선정하여 공기업이 민영화기업으로 전환하면서 선택한 서로 다른 방식의 TQM 사례들을 분석하여 밀고 당기는 정도를 비교평가하고 있으며, TQM에 대한 전략(계획, pull)과 운영(push)은 균형이 맞아야 함을 밝히고 있다. 또한, 품질향상의 수단이 되었던 기업경영혁신(BPR)·ISO품질보증·6시그마·균형성과표(BSC) 등을 조합하여 밀고 당기는 정도를 조절한 효과적인 TQM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 TQM을 통한 기업경영혁신은 꾸준한 노력과 투명한 경영, 그리고 모든 직원이 하나가 되어 장기적인 투자를 하지 않고서는 이루어지기 힘든 일이지만, 한편으로 구조개편을 앞에 둔 회사의 경우는 살아남기 위해 꼭 극복해야할 문제이기도 하다. 영국 전력산업의 경우도 공기업이 구조개편을 통하여 민영화된 대표적인 사례이며, 그 변화과정을 비교평가하고 있는 본 자료는 장기적으로 전력산업의 구조개편을 구상하고 있는 우리나라에게도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McAdam, R.; McLean, J.; Henderson, J.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3
- 권(호)
- 20(4)
- 잡지명
- Int. J. Qual. Reliab. Manage. (UK)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36~457
- 분석자
- 김*철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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