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우주정거장 동력저장 개량 계획
- 전문가 제언
-
□ 국제 우주정거장은 지구 상공 335 내지 500 ㎞ 상공을 돌고 있으며 지금은 미국의 모듈이지만 유럽과 러시아의 모듈도 여기에 부착될 예정이다. 이 우주정거장이 지구를 한 바퀴 도는데 90분이 걸리며 그 중 35분은 지구의 그림자에 들어가(여기서는 일식으로 표현함.) 태양광을 받지 못한다.
○ 이 우주정거장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는 태양광에서 얻으며 두 개의 태양광 전지 판이 태양광을 전기로 전환시키는데 이 판의 넓이는 합하여 일 에이커가 넘는 광대한 것으로 태양광을 받는 동안 하나가 25 kW의 전력을 생산하여 그 중 일부를 일식 35분간에 사용하기 위하여 전지에 저장한다. 일식 동안 저장된 동력 중 35%가 방전된다.
□ 여기서 사용하는 배터리는 81 암페어-시간의 니켈-수소 전지로 수산화칼륨 전극을 사용하며 38-전지를 직렬로 연결한 전지의 집단을 ORU라 부른다. 두 개의 ORU가 직렬로 연결되어 한 배터리를 이루며 세 개의 배터리가 한 동력 채널을 형성한다. 우주 정거장에는 이런 동력 채널이 두 개 있으며 추가로 두 개의 모듈을 2004년에 발진시킬 예정이다.
○ 본문에는 배터리 시스템의 압력차가 허용범위를 넘고 그 차가 점차 더 확대되어 우주정거장에서 가동 후 12개월에 이를 수리하는 과정을 잘 묘사되어 있다. 이들 두 배터리는 지상에 있을 때의 하나는 실험용으로 사용되었고 다른 하나는 보관되어 있었던 서로 다른 역사를 설명했지만 그것이 직접 원인인지 여부는 알 수 없다.
□ 18개월 동안 이 동력 시스템은 우주정거장에서 성공적으로 가동되었다. 배터리의 수명도 설계 값보다 더 길어질 것이 예상된다. 그러나 설계 값 35%와 달리 방전 깊이는 25%로 운전되었다. 이것은 배터리 무게의 75%가 우주정거장에서 유용하게 쓰이지 않고 있음을 뜻한다.
○ 이 배터리를 대치할 에너지 저장 시스템으로 NASA에서는 플라이휠을 고려하고 있다. 복합 탄소섬유의 플라이휠은 가볍고 53,000과 41,500의 rpm 차이가 35% 방전에 해당한다고 한다. 수명도 배터리의 5년에 비해 15년으로 많은 비용이 절약될 것이 기대된다.
- 저자
- Oman, H.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3
- 권(호)
- 18(5)
- 잡지명
- IEEE Aerosp. Electron. Syst. Mag. (US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2~41
- 분석자
- 김*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