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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질랜드의 학생들을 위한 기업교육 수행(Delivering enterprise education in New Zealand)

전문가 제언
□ 정보화 사회가 되면서 세계는 점차 지식중심사회로 옮아가고 있으며, 경제 분야도 지식중심 경제체제로 전환되고 있고, 1980년대와 90년대를 거치며 세계적으로 기업교육을 실시하는 프로그램 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데, 그러한 성장 배경에는 기업교육이 경제성장과 기업문화에 긍정적으로 기여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다.

□ 그러나 기업교육은 정치, 경제 및 사회적인 영향을 크게 받을 수밖에 없으며 학자들은 아직까지 기업교육의 수행주체, 교육대상, 교육목적 및 수행범위 등에 대하여 일치된 견해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교육의 내용과 수행방식도 일정한 체계가 없이 국가별로 또는 수행 주체별로 광범위한 내용과 복잡·다양한 방식으로 수행되고 있다.

□ 이 자료는 기업교육의 목적은 업무추진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개개인의 능력과 소양을 개발하고 지식경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으며, 따라서 뉴질랜드에서는 기업교육의 그러한 잠재력에 주목하여 1980년대부터 중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교육 체험을 실시해왔음을 밝히고 있다. 또한, 중등학생 대상의 대표적 프로그램인 YES(Young Enterprise Scheme)를 평가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받게 되는 긍정적인 효과와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주요당사자의 시각에서 효과적인 기업교육 프로그램이 되기 위한 요인들을 연구하고 있으며, 기업교육에 대한 최선의 수행방식을 찾기보다는 지역에 맞는 방식을 개발하는 것이 프로그램 성공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론을 내리고 있다.

□ 일반적인 의미에서 기업교육은 직장인을 대상으로 업무추진력이나 창의력을 계발시켜 수익과 생산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으나, 뉴질랜드를 비롯한 일부 국가에서는 기업적 재능이 묻혀버리지 않도록 일찍부터 수행해야 해야 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따라서 기업교육 프로그램도 주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펼치고 있다. 이 자료도 그러한 맥락에서 청소년에 대한 기업교육의 바람직한 방향과 수행방식을 다루고 있으며, 우리에게도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는 참고자료라고 사료된다.
저자
Lewis, K.; Massey, C.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03
권(호)
45(4)
잡지명
Educ. + Train. (UK)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197~206
분석자
김*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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