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알루미늄 산업 개관(Secondary Aluminum Industry Annual Review)
- 전문가 제언
-
□ 미국 Kentucky주 Alcan Berea의 알루미늄 재생플랜트는 직업안전 보건 국(OSHA)으로부터 자발적 보호 프로그램(VPP)을 재인증 받았다. 2002년에 OSHA는 미국 내 113개 회사에만 VPP인증을 수여하였다. VPP 참여 회사의 이득은 안전한 작업으로 종업원의 동기가 개선되고, 더 나은 품질과 생산성에 도달하고, 같은 크기의 공장의 예상 평균보다 60~80%의 적은 손실 작업일 상해, 감소된 작업자의 보상 비, 지역사회의 인정, VPP 신청과정을 통한 내부 및 외부 검토를 통한 프로그램 개선 등이 있다. Alcan의 Berea 공장은 세계에서 가장 큰 사용음료 캔만 재생하는 공장이다. 2002년에 그 공장은 130억 개의 사용음료 캔을 재생했다.
□ 독일에서 오래 논의된 사용음료용기에 대한 보증금은 2003년 1월 1일에 부과되었으나 소비자로부터 생산자에게의 재료흐름조직은 협의 중이다. 다시 채울 수 있는 병이 낭비되고 처분이 낮은데, 그 이유는 병이 보증금과 교환되어 점포에 돌아오면 음료회사로 가서 보충되어서 다시 팔리는데 다른 재질로 된 용기가 재생이나 폐기물 흐름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독일정부는 다시 채울 수 있는 병의 최소 재생률을 72%로 잡았으나 산업체는 이 목표에 미치지 못했고 정부는 새 법규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지금은 ?0.25의 보증금이 음료 캔에 부과된다. 2003년 10월 1일부터 계획된 상점에 교환 자동판매기의 설치가 소비자의 신뢰성을 회복했을 것이나, 산업체 로비스트들이 스칸디나비아와 미국에서 사용되는 노르웨이 제작기계를 거절하도록 정부를 설득했기 때문에 10월의 최종 기한이 없어질 것 같다.
□ 세계 각국이 자동차 경량화 추세에 따라 알루미늄 재생공장의 시설 현대화에 막대한 투자를 하는데 우리나라도 알루미늄, 마그네슘합금 생산과 연구에 우선 투자해야 된다. 특히 알루미늄 캔의 회수 재생에 힘써 에너지절약을 해야 하며 미국이나 일본, 중국, 독일의 시스템을 연구해서 독일과 같이 알루미늄 스크랩 회수율이 낮아 알루미늄 재생공장이 폐쇄가 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 저자
- Pawlek, Rudolf P.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61(7-8)
- 잡지명
- Light Metal Ag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0~21
- 분석자
- 신*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