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액(고 및 저 pH용액) 중의 배관철강의 응력부식균열 검토(Review of stress corrosion cracking of pipeline steels in "low and "high" pH solutions)
- 전문가 제언
-
□ 매설된 배관 외부표면의 SCC(응력부식균열 : Stress Corrosion Cracking)는 심각한 문제이다. 이로 인하여 배관이 누설되거나 파열될 우려가 항시 존재하게 된다. 배관파열은 인근주민이나 환경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다. 배관파괴는 대재앙을 초래할 수 있으며 막대한 경제적인 손실과 환경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 1994년 12월 7일 서울 마포구 아현3동 도로공원 지하도시 가스 중간공급기지에서 발생된 폭발사고가 배관사고 중에서 가장 큰 사고였다. 원인은 배관의 부식균열에 의한 가스누출이 아니고 밸브의 누출로 인한 사고였으나 이 사고 역시 배관사고이다. 이 사고는 사망 12명 부상 70여명 이재민 300명의 대형 사고였다.
□ 우리나라의 송유관 가스배관 등은 경제성장과 더불어 날로 증가되며 배관부식에 따른 피해를 감안할 때 배관의 응력부식에 대한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생활주변을 이해하는 것이라 생각되어 관심 있는 독자의 일독을 권고한다.
- 저자
- Fang, B.Y.; Atrens, A.; Wang, J.Q.; Han, E.H.; Zhu, Z.Y.; Ke, W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38(1)
- 잡지명
-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27~132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