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금융과 연료전지산업- 현재의 투자 분위기에 대한 개괄적 고찰(Finance and the fuel cell industry: A review of the current financing climate)

전문가 제언
□ 본 논문은 새로운 기술로 떠오르고 있는 연료전지 산업의 투자전망을 2002년 이 논문이 작성될 당시의 세계 자본시장의 상황을 토대로 쓰여 진 것이다. 본문에서도 지적한 바와 같이 2002년도는 기술주들의 거품이 꺼지고 대기업들과 은행들의 스캔들이 속속 폭로되면서 미국의 다우-존스 지수나 나스닥 지수가 2000년도 최고치의 75% 정도 수준에서 맴돌면서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가 극도로 위축된 시기였다.

□ 따라서 벤처투자자들은 연료전지와 같이 전망이 불투명한 신기술에 투자하기를 주저할 뿐만 아니라, 투자를 하더라도 경영에 간섭하려는 경향이 있는 반면, 경영자들은 이를 받아들이기를 힘들어하고 있는 분위기를 소개하면서, 저자들은 신기술회사들이 이러한 상황을 잘 소화하여 재정적, 상업적 감각을 살리는 것이 결국은 회사가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것이라고 제언하고 있다.

□ 그러나 2004년 현재의 시점에서 이 문제를 다시 살펴보면 저자들과는 좀 다른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즉, 기본적으로 연료전지기술은 에너지문제라는 인류적 차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선진국들에서는 이 분야 기술발전에 적극 투자하고 있고, 기술도 날로 성숙되고 있어 이의 실용화를 의심하는 전문가는 거의 없다고 보아야한다. 현재 연료전지기술이 적용되는 분야는 연료전지자동차가 가장 많이 알려지고 있으나, 실제로는 가정용과 산업용 발전기의 시제품이 개발되는 등 실용화가 눈앞에 와 있다고 보아야 한다.

□ 또한 2004년 현재 미국을 비롯한 세계 경제현황을 살펴보면, 주요 경제 대국들인 미국, 일본, 독일 등이 그 동안의 경제 불황에서 벗어나서 미국의 경우 다우지수가 11,000 포인트에 다가서고 있는 등 위축되었던 투자심리가 되살아나는 징후가 보이고 있다.

□ 따라서 필자의 의견으로는 연료전지분야의 실용화가 확실시되고 있는 이 시점이 투자 적기이고, 경영자들도 외부의 전문가들을 과감하게 기용하여 회사를 발전시켜 투자자나 회사의 소유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도록 마음을 여는 경영을 해야 한다고 본다.
저자
Doran, P., Robeson, S., Wright, D., Craven, J.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3
권(호)
28(7)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713~715
분석자
이*웅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