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지도위원 직무교육
- 행사일
- 2018-06-19 15:00 ~ 2018-06-19 17:00
- 작성일
- 2018-06-19
- 작성자
- 과우회
제2차 전문지도위원 직무교육
1. 일시 : 2018. 6. 19(화) 15:00 - 17:00
2. 장소 : 국립과천과학관 천체투영관 교육실
3. 주제 : 김상선 과우봉사단장
4. 참석자 : 68명
5. 교육 주제 : 감성 커뮤니케이션
(어린이 관람객과의 눈높이에 맞는 소통 핵심·전략)
6. 강의 내용(요지)
1. 과학관에서 자원봉사, 왜 하십니까?
- 피교육자 답변 : 자부심으로 자원하여
2.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요?
- 피교육자의 답변 : 다양한 고객으로 눈높이에 맞추어
3. 우리의 고객의 특성은 어떠한가요?
- 피교육자의 답변 : 명랑, 백지, 소란함, 호기심, 자유분방, 까다롭다.
4. 우리에게 필요한건 ? 대화의 기본예절
- 듣기, 마음가짐, 말하기, 반응하기
5. 스트로크란?
"쓰다듬다, 어루만지다. 두드리다. 접촉하다. ∼에 힘을 가하다. ∼에 영향을 주다"
- 사회생활 속에서 서로의 준비를 인정하고 인정받으면서 쌍방 간에 자극을 받는데 사용되는 일체의 수단
6. 스트로크를 활용한 감성 커뮤니케이션
1) 존재의 인정 → 환영의 표정 및 인사
2) 긍정적 스트로크 → 밝은 목소리와 내용
3) 전방위 스트로크 → 공감의 표현 태도
7. 존재의 인정 : 고객은 환영받는 느낌을 원한다.
8. 고객이 말하는 환영은?
1) 학부모/교사
- 아이들의 생각과 마음과 행동이 존중받기 원함.
-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해설
- 전문성이 느껴지기를 원함.
2) 학생/어린이의 생각
- 나의 이야기를 귀담아 주기를 원함.
- 쉽고 재미있게 해설해 주셨으면 함.
9. 어떤 표정으로 학생들을 환영하실 건가요?
- 밝은 목소리 연출
- 웃는 얼굴로 (화난 목소리를 낼 수 없다.)
10. 공감의 태도
- 타인의 사고나 감정을 자기의 내부로 옮김.
11. 공감의 자세
- 산만해 보이는 행동을 멈춘다.
- 시선을 맞춘다.
- 맞장구를 사용한다.
- 표정을 부드럽게
12. 공감의 해설
- 지방방송 인정하기
- 해설은 눈높이에 맞추어
- 집중시키는 나만의 방법 개발
13. 배려의 화법
- 플러스 화법
- 긍정 화법
- 칭찬화법
14. 긍정의 효과
- 눈높이에 맞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