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1. home
  2. 알림마당
  3. 자유게시판

혈당지수(G.I,Glycemic Index) 한경국립대 식품공학과 명예교수

작성일
2024-03-05 08:48
작성자
이*갑
조회수
155
첨부파일
혈당지수(G.I,Glycemic Index)

혈당지수(G.I,Glycemic Index)는 1981년 카나다에서 발표된 용어로 혈당상승 반응도나 혈당화지수를 말하며 식후의 혈당상승의 정도가 같은 당질량에서도 먹는 식품에 의해 다르기 때문에 이 값을 수치화한 것이다.

식품에 따른 혈당 상승의 정도가 달라 1,300 여종의 식품에 대한GI가 발표되어 식품 포장에도 GI가 기재하여 구입 시 선택하는 안목을 갖게 하고 있다.또 세계보건기구,캐나다 영양학회나 국제당뇨병학회등에서 GI의 이용을 권장하고 있다.
GI의 계측방법은 Jenkins와 Wolever등에 의해 국제적으로 표준화되었고 일본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자국인에게 맞는 GI를 연구하고 있다.
쌀밥을 기준으로 일본인 대상으로 계측한GI 범위를 고(高)GI 83이상, 중(中)GI 83-65, 저(低)GI 64이하로 표준화 하였다. 식품별 GI는 당액 122, 쌀밥 100,죽99,빵 92,카레라이스 82, 포도76, 파인애플70,감66,바나나(우동)58, 메밀국수56, 참외54,딸기46,사과41이다.

□혈관을 꼭묶어 매거나 축소로 줄어들게 되면 혈류를 지체 시키는 “혈관의 이상 수축”이 일어난다. 이는 뇌혈관에서는 뇌경색, 심장혈관에서 는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등의 원인이 된다.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일 뿐만 아니라 두통이나 심장마비 부정맥 등 일상에서 간과하기 쉬운 질환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혈관 이상 수축이 무서운 것은 사망 원인 제2위로 신체가 건강한 사람이라도 갑자기 엄습하여 병을 일으키는 점이다. 혈관 이상 수축의 메카니즘의 모든 것이 해명되어 있지 않으며 치료약도 개발되지 않은 현 상태에서 진단법, 치료약 개발, 예방법 확립을 목표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혈관병이란 협심증, 심근경색, 뇌경색 등과 같이 혈관속이 좁아지고 혈류가 흐르기 어려워지는 질병을 총칭한다. 혈관병의 원인은 2가지로 첫째는 장기간 높은 콜레스테롤, 고혈당, 흡연, 비만 등의 인자로 발증되는 동맥 경화증, 생활습관병이고 또 하나는 혈관 만축(혈관의 이상 수축)으로 어느날 돌연,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갑자기 발증하여 죽음에 이르는 병이다.
□SPC→Fyn→Rho kinase 계는 혈관만축에 특이적인 신호전달 기구로 밝혀져 정상 혈관 수축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이상 수축의 신호 전달 만을 특이적으로 차단하는 약제개발이 필요하다. EPA는 혈관병 발증 전에 식사로서 섭취할 수 있어 혈관의 이상 수축 예방과 치료 소재로 실용화 연구가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 혈관병 퇴치가 크게 기대된다. “끝”

댓글은 로그인하셔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과학기술인지원센터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