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1. home
  2. 알림마당
  3. 자유게시판

우리 몸 안에 있는 혈액 속 지방을 분해해주는 음식들

작성일
2023-12-03 17:20
작성자
이*갑
조회수
414
첨부파일
우리 몸 안에 있는 혈액 속 지방을 분해해주는 음식들
농학박사.식품기술사 이 성 갑
한경국립대학교식품생물공학과명예교수
( 사) 한국식품기술사협회 창업회장 /고문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RESEAT전문연구위원

異常脂質血症(Dyslipidemia)은 지단백의 대사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혈액 중에 지질 또는 지방 성분이 과다하게 많이 함유되어 있는 상태로 고지혈증를 말한다. 이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운반하는 지단백의 생합성 증가 또는 분해 감소에 의해 고콜레스테롤혈증,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고밀도(HDL) 콜레스테롤혈증 등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이중 콜레스테롤이 혈액 내에 과다하면 동맥 벽에 침착되어 혈관 내경이 좁아져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는 상태인 동맥 경화를 일으킬 수 있다.
동맥경화증이 생기면 각종 혈관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지는데, 이는 협심증,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과 중풍, 뇌졸중, 뇌경색과 같은 뇌혈관 질환의 유발 가능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상지질혈증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1차성과 2차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1차성은 지방 위주의 식생활, 운동 부족, 유전적인 요인 등에 의해 발생하는 원발성 고지혈증을 말하며, 2차성은 갑상선 기능저하증, 만성 간질환, 신증후군 등의 기저 질환 또는 임신, 약물 복용 등에 의해 유발되는 고지혈증을 말합니다.
증상으로는 전신에 발생하는 흉통,고혈압, 비만, 고콜레스테롤혈증, 급성 심근경색증, 오래된 심근경색증, 스핑고 지질증등을 초래하는 순환기질환으로 진료과목은가정의학과, 내분비내과, 노년내과으로 취급된다.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이나 가족성 고중성지방혈증 등 유전적 소인에 의한 경우 황색종, 황색판종, 간비대, 신장비대 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대개 무증상으로 혈액 검사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상지질혈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공복 상태에서 혈액 검사를 하여 간단하게 알 수 있다. 저밀도(LDL)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이고, 고밀도(HDL) 콜레스테롤은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한다. 단독 평가보다는 동맥경화증을 일으키게 되는 위험요인들을 총체적으로 평가하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증상이 없더라도 심혈관 위험 요인을 평가하여 저밀도(LDL) 콜레스테롤의 목표 수치에 따라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치료의 일차 목표는 저밀도(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이 어서 혈중 콜레스테롤이 200 이상인 경우 저밀도(LDL) 콜레스테롤을 반드시 측정하고 다른 동맥경화증의 위험 요인을 평가한 다음 목표 수치를 정하여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상지질혈증 치료의 기본은 식이 요법으로, 일반적으로 약물 요법은 3개월 정도의 식이 요법 후에도 고지혈증이 계속될 때 시행한다.
또한 다른 위험 요인들을 평가하여 즉각적인 약물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저밀도(LDL) 콜레스테롤은 기준에 따라 치료를 하며 주된 약제는 스타틴 제제를 사용한다.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의 경우 최근 PCSK9-억제제를 사용해 볼수 있다. 중성지방은 500mg/dl 이상인 경우 급성 췌장염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500mg/dl을 넘으면 초기 치료로 중성지방을 낮추어 주어야 하며, 500mg/dl 이하인 경우에는 저밀도(LDL) 콜레스테롤을 기준으로 치료한다.
이상지질혈증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하루 3끼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고 되도록 과식은 피해야 합니다. 식이요법은 열량 섭취를 줄이고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감소시키고 섬유소 섭취를 늘리는 것이다. 또한 고지혈증이 있는 흡연자의 경우 심근경색증 발생 위험이 4~6배 증가하므로 반드시 금연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달리기, 걷기, 수영, 자전거 등 유산소 운동은 저밀도(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고밀도(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므로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청과류에는 항산화 성분인 화이토 케미컬 과 안토시아닌,섬유질등의 각가지 영양성분이 총 망라 되었고 섬유질은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대변으로 배출시키는기능이 있다. 항산화성분은 동맥경화 주발생원인인 혈액점성을 억제하는역활을 하고 특별히 호두,아몬드같은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용해저하시키고 카레원료인 강황도 커큐민 성분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수치를 감소시키고 혈관 침착을 방지한다.
고지혈증이란 혈액속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등의 지방성분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질환으로 많은지방이 필요이상 혈관 내에 적립되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면서 염증을 일으키고 심혈관계 질환을 발생시키는 증상으로서 보통 총콜레스테롤이 240mg/dL 이거나 중성지방이 200mg/dL이상이면 고지혈증으로 진단한다.
본고에서는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건강을 위해서 꼭 섭취해야하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 그리고 혈액속 지방을 분해 해주는 음식들을 소개한다.

댓글은 로그인하셔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과학기술인지원센터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