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1. home
  2. 알림마당
  3. 자유게시판

고경력과학기술인 활용 및 지원방향

작성일
2021-02-18 17:32
작성자
조석팔
조회수
493
첨부파일
오늘날 기술은 급변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년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을 중소기업 멘토링에 초첨을 맞추어 추진하여 온것에 대하여
몇가지 개선사항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고경력과학기술인의 보유 KnowHow와 급변하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접목하는 노력이 요구됩니다.
제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5G 등)을 이용한 새로운 제품들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는 현실에 고경력과학기술인들이 자기분야의 보유기술과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접목이이루어지지않으면 멘토링의 지속성 유지가 어려울 것이며 고경력과학기술인을 1회성으로 활용하는 데 그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안합니다.

제안1: 첨단기술정보분석 활동 및 학술단체활동 지원 (KISTI에서 ReSEAT참여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은 첨단정보 분석활동을 통하여 고경력과학기술인들이 새로운기술 숙지 및 첨단기술의 동향 및 R&D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학술단체 활동지원으로 과학기술인들의 네트워크 활동도 활발하였습니다. 즉, 고경력과학기술인들을 단순한 기술맨토링만 하게 하는 것은 기술에 대한 멘토링보다는 노동집약적인 멘토링으로 흐르는 듯합니다.)

제안2: 강력한 DB(Science Direct, Web of Science 등)서비스 제공, 기술은 전셰계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에 대한 트랜드와내용을 분석하고 파악하려면 강력한 정보검색 툴을 제공하여야만 합니다. 기술정보의 낙후는 곧 고경력과학기술인 들의 기술발전을 기대하기 어려운듯합니다.

제안3: 다양한 분야의 기술노하우(연구중심의 노하우, 개발 중심의 노하우, 마케팅 중심의 노하우, 혼합형 노하우 등)를 확보하고 활용하는 전략이 요구됩니다. 지금처럼 획일적으로 중소기업멭토링에만 고경력과학기술인을 활용하고 지원하기 보다는 다양한 분야에 고경력과학기술인의 활용을 검토할 필요가 있는듯합니다..

상기1, 2, 3의 내용을 심도있게 검토하여 고경력과학기술인들이 보유한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활용하도록 노력할 뿐만 아니라 고경력과학기술인들의 사명감과 자부심도 가질수 있도록 지원 할 것을 건의드립니다.

끝으로 COVID-19어려운 상황과 적은 예산임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틀을 벗어나 다양한 분야의 도움이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지원한 내용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ReSEAT담당하시는 분들의 헌신적인 수고와 노력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관리중심보다는 지원중심에 초점을 지속적으로 맞추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은 로그인하셔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ReSEAT사무국(본회) 담당자 현신정 사원 연락처 02-3460-903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