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1. home
  2. 알림마당
  3. 자유게시판

구제역발생

작성일
2011-02-27 00:00
작성자
이*춘
조회수
2179
첨부파일
구제역의 창궐로 소, 돼지를 매몰처리해, 도처에서 이차오염이 발생하고 있다.

KISTI ReSEAT 팀의 2009년도 후반기 기술포럼과제인 <녹색성장을 위한 오염토양의 효율적인 정화대책>의 44페이지에서 언급하였던 바와 같이 조류의 살처분(소, 돼지도 동일함)은 소각설비가 안전하며, 불가피하게 매몰한다면 지하수오염을 사전에 대비해야 한다.

가축사체의 매몰지역에서는 필연적으로 침출수가 발생하며, 해당지역의 수맥을 통과하는 숫자만큼의 관측정을 확보해서 침출수농도를 파악하고, 또 처리해야 지하수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그러나 관측정의 수위변동파악을 위시해 침출수 확산을 방지하지 않으면, 이러한 침출수는 서서히 지하수로 침투해서 지하수층으로 이동하기 때문에(연간 1미터 전후), 엄청난 복원비용은 물론 주민의 건강위해 등 엄청난 재앙을 초래한다.

그러므로 가축사체의 매몰지역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해당지역의 수맥을 확인해야 하며, 침출수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차단시설의 규격도 엄격히 규정해야 한다. 이러한 토양오염은 환경부의 업무이며, 이미 발생한 지역의 침출수관리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매립지선정을 위한 기준을 보강하고 매립지 관리지침을 정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본다. 환경부의 분발을 촉구한다.

댓글은 로그인하셔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과학기술인지원센터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