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학교육사업-전문위원 종합교육 및 워크숍 실시 결과
- 작성일
- 2018-09-11
- 작성자
- 과우회
- 조회수
- 4061
청소년과학교육사업-전문위원 종합교육 및 워크숍 실시 결과
1. 일 시: 2018. 9. 3.(월) - 9. 4.(화) (1박2일)
2. 장 소: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과학캠프관, 과학교육관 등
3. 참가자: 전문위원 등 약 92인
4. 일정
● 9월 3일 (제1부) 11:00?11:10 개 회 - 개회사(권오갑 과우회장) 및 환영사(국립중앙과학관 배정회 전시연구단장) 11:10-11:30: 직무교육 - 국립중앙과학관의 청소년 교육 계획(과학교육과 황익권 사무관) 11:40-12:20: 합동기념촬영 후 점심(과학관 구내) (제2부) 12:30-15:30 직무교육 (계속) ① 눈높이와 스토리텔링기법의 과학이야기- 이가희 박사(한국스토리텔링연구원장) ②-1 과학체험교실 지도 사례 (스토리텔링 기법) △ 창의력은 과학의 원동력(창의력 키우기) -구항오(중앙과학관 전시해설전문위원) ③-1 과학관 전시주제 심층해설 사례(눈높이교육) △ 전시해설 및 과학꿈나무 멘토링 -구흥서(과천과학관 전시심층해설 전문위원) ③-2 과학관 전시주제 심층해설 사례(눈높이교육) △ 흔들리는 땅, 지진과 화산이야기 ? 이동진(중앙과학관 전시심층해설 전문위원) 15:40-17:30 체험탐방: 국립대전현충원 17:30-18:30 저녁식사(외부) (제2부 계속) 19:00-19:50 ②-2 과학체험교실 지도 사례 (스토리텔링 기법) △ 좋은 학습을 위한 고민 ? 최락준(과천과학관 전시심층해설 전문위원) ③-3 과학관 전시주제 심층해설 사례(에피소드텔링) △ 과학전시주제 해설 에피소드텔링 사례- 박성열(대덕과우회장) (제3부) 19:50 ? 20:10 직무교육 분임토의 발제 (주재: 박성렬) △ 제1조 발제: 과학전시 심층해설 기법 및 학생멘토링 개선 방안 (허원도, 국립과천과학관 전시심층해설 전문위원) △ 제2조 발제: 과학체험교실 지도기법 및 활성화 방안 (김경원, 과학체험교실 간사, 전시심층해설 전문위원) 20:10 ? 21:30 조별 분임토의(간사 1조 허원도, 2조 김경원) 21:30-22:30 전문위원 친교모임 ● 9월 4일 08:00-08:30 조찬(과학관 구내) (제4부) 09:00-10:30 직무교육 워크숍 (주재: 박성열) △ 분임 토의 결과 발표: 간사(허원도, 김경원) △ 종합 토의 10:30-10:45 공지사항 전달 및 마술쇼 10:50-11:50 체험탐방 (중앙과학관 창의나래관 수장고 등) 12:00-12:30 점심(외부) 13:00 ~ 해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