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나무 멘토링 자료
- 작성일
- 2011-03-28
- 작성자
- 손진담
- 조회수
- 2710
첨부파일은 중앙과학관의 최양진 의원이 제공하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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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나무 멘토링
멘토링 (Mentoring) 이란?
멘토링 (Mentoring)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구성원을 1:1로 전담해 지도, 조언 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시키는 것을 말한다.
조언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을 멘토(Mentor), 조언을 받는 사람을 멘티(Mentee)
※ Mentor 멘토르, 선도자, 좋은 조언자, 교사, 스승.
Mentee -> Mentor에게서 상담이나 조언을 받는 사람.
프로테제(Protege) -> 멘토의 지지와 가르침을 받아 그것을 따르며 본받는 일을 의미.
좋은 리더와 위대한 리더의 차이는 지성이나 경험, 개인적인 카리스마에서 오는 것이 아니고, 그것은 열정입니다. 일에 대한 당신의 열정, 자신의 성공이 아니라 보다 큰 사업적 성공을 향한 강렬한 열정을 말합니다. 1) 파워 멘토링 (Power Mentoring) (9쪽)
멘토링의 유래?
멘토링에 대한 고전적 접근법에 관련된 대부분의 논쟁은 호머의 작품 <<오디세이 odyssay>>와 다른 작품들이 주인공인 오디세우스의 이야기를 회상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트로이 전쟁을 (트로이전쟁<그리스역사>은 초기 그리스 사람들과 서(西)아나톨리아의 트로이인 사이에 일어난 전설적인 싸움, 이후의 그리스 작가들은 그 시기를 BC12세기 또는 13세기로 추측한다) 준비하고 있을 때, 오디세우스는 나이가 많은 한 현인에게 자신의 아들 텔레마커스(Telemachus) 의 교육을 맡겼다. (이 설에는 이 멘토가 변장한 아테네 여신이었는데 추후에 그 사실이 밝혀지는 것으로 나오기도 한다), 나이가 많고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젊은 멘티 또는 프로테제 (Protege)를 자신의 보호아래 둔다는 의미로서 멘토링 관계에 대한 관점은 그리스 신화의 시초부터 그다지 많이 바뀌지 않았다. 2) 파워 멘토링 49쪽
<멘토링의 예>
가족 구성원 멘토 (family member mentor)
우리 어머니는 나를 낳기 위해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후에 다시 학교로 돌아가 고등학교를 졸업했습니다. 그런 만큼 그녀는 내게 매우 중요한 멘토였습니다. 부모님은 어머니가 고등학생일 때 결혼했습니다. 하지만 어머니는 언제나 지식에 목말라 했고, 진정으로 배우기를 원했습니다.
내가 중학생일 때의 일입니다. 집으로 돌아와 어머니께 나를 더러운 검둥이 아프리카인이라고 놀린 아이를 때려주었다고 말했습니다. 어머니는 그때 나의 분노와 폭력을 지지해 줄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머니는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그 대신에 내 옆에 앉아 이야기를 들려주셨습니다.
"그 아이가 너를 더럽다고 했다면 그 아이와 싸울지 아닐지는 네가 판단해서 결정 하거라, 그러나 그 아이가 너를 흑인이라거나 아프리카인 이라고 불렀다는 이유로 싸워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너는 흑인이고 아프리카인이기 때문이란다. 너를 묘사할 수 있는 말은 매우 많단다, 그중 두 가지가 네가 흑인이고 아프리카인의 후예라는 것이다. 네가 앞으로 인생을 살아가면서 어디를 가서도 누군가가 너를 검은 아프리카인이라고 부른다면 너는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
어머니는 흑인이거나 아프리카인 인 것이 아무런 문제도 아니라고 말해줌으로써 내 인생을 중재해주셨습니다. 또한 그 아이에게 주먹을 날린 것은 내가 거울을 향해 벽돌을 던진 것과 같다는 말씀도 해 주셨습니다. 나는 그 아이에게 주먹을 휘두른 것이 아니라 내 안의 증오심에 얽매여 휘두를 것이 아니라 내 안의 증오심에 얽매여 있었던 것입니다. 이 일은 나의 인간성을 강하게 만들어 주었고, 나의 정치 철학에 핵심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어머니는 내가 무언가 의미있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을 깨닫도록 도와주었고, 그 덕분에 나는 연합 운동의 지도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3) 파워 멘토링 48쪽
멘토링 ① 전통적 멘토링 (Traditional mentoring)
멘티와 멘토의 1 : 1 방의 mentoring 법
고전적인 멘토링
② 파워 멘토링 (Power mentoring)
한층 현대적인 멘토링 -> 그룹 멘토링
< 할아버지와 손자의 체험적 멘토링 >
'단동십훈(檀童十訓)' 은
" 우리가 왜 살아야 하는지",
"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 삶의 '기본' "
에 대해 말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단동십훈은 10가지의 덕목입니다.
우리의 옛 조상님들은 인간존엄성을 강조하면서 이지적이며, 진보적이고, 활동적이면서 낙천적인 요소가 깃들어진 어린이 十訓을 통해 天心을 고스란히 간직한 어린이들에게 동작으로 재롱을 부리게 하는 독특한 교육을 전수해 왔습니다.
오랜 역사의 맥을 이어온 이 슬기로운 열 가지 동작을 가르쳤던 것인데 요즈음에 이르러 차차 잊혀져가는 것 같아 다시 그 뜻과 동작을 되새겨봅니다.
제 1훈: 弗亞弗亞(불아불아) 출생의 이치를 일깨움.
동작: 할아버지 할머니들은 어린이의 허리를 잡고 세워서 왼편과 오른편으로 기우뚱기우뚱하면서 부라부라 라고 부르며, 귀에 들려주십니다.
弗(불)은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온다는 뜻이고, 亞(아)는 땅에서 하늘로 올라간다는 뜻을 말하며, 「弗亞弗亞」는 사랑으로 땅에 내려오고, 神(신)이 되어 다시 하늘로 올라가는 무궁무진한 생명을 가진 어린이를 예찬하는 뜻입니다.
"너는 귀한 자손이니 이 세상에 빛이 되거라." 라고 해석하시면 될 거에요.
[부라부라]라는 단어가 너무 생소하시면 그런 뜻으로 이야기 하시며 동작을 하시면 됩니다.
"우리 아가, 귀한 아가, 이 세상에 훤히 비칠 빛이 되거라!"
제 2훈: 詩想詩想(시상시상) 하늘의 뜻에 맞도록 순종을 일깨움.
동작: 어린이를 앉혀놓고 앞뒤로 끄덕끄덕 흔들면서 (시상시상)하고 부릅니다.
사람의 형상은 마음, 신체는 태극과 하늘과 땅에서 받은 것이므로 사람이 곧 작은 우주)라는 인식아래 조상님을 거슬러 올라가면 인간 태초의 하느님을 나의 몸에 모신 것이니 조상님과 하느님의 뜻에 맞도록 순종하겠다는 것을 나타내는 뜻입니다.
어른을 공경하라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제3훈: 道理道理(도리도리) 무궁무진한 하늘의 도리와 섭리를 일깨움.
동작: 머리를 좌우로 돌리는 동작
천지에 만물이 무궁 무진한 하늘의 道理(도리)로 생겨났듯이 너도 도리로 생겨났음을 잊지 말라는 뜻이며, 대자연의 섭리를 가르치는 뜻입니다.
제4훈: 持闇持闇(지암지암) 무궁한 진리를 깨닫도록 일깨움.
동작: 두 손을 앞으로 내놓고 손가락을 쥐었다폈다하는 동작
그윽하고 무궁한 진리는 금방 깨닫거나 알 수 없으니 두고두고 헤아려 깨달으라는 뜻입니다.
제5훈: 乾地坤地(건지곤지) 천지간의 조화를 알도록 일깨움,
동작: 오른손 집게손가락으로 왼쪽 손바닥을 찧는 동작으로 하늘의 이치를 깨달으면 사람과 만물이 서식하는 땅의 이치도 깨닫게 되어 천지간의 무궁무진한 조화를 알게 된다는 뜻입니다.
제6훈: 西摩西摩(섬마섬마) 독립적인 발전의 유도를 일깨움.
동작: 어린이를 세우면서 하는 동작
서(立)라는 말로 〈섬마섬마〉라고 하는데 정신문명인 剛常(강상)의 이치만으로는 안 되므로 西卍(서마도)에 입각한 물질문명을 받아 들여 발전해 나가라는 뜻으로 〈섬마섬마〉또는〈따로따로〉라고 부르기도 하며, 독립하여 정신과 물질에서 발전하라는 뜻입니다.
제7훈: 業非業非(업비업비) 이치와 섭리에 맞는 업을 갖도록 일깨움
<戀爀?????????????????????????攀?∀?攀?????椀最???????椀?????椀?攀??攀椀最?????? ─???攀???椀??攀???? ??????爀最椀??? ????????????椀??????????????????????????爀??? ????????椀稀攀???㈀??∀???????????攀?∀?攀?????椀最???????椀?????椀?攀??攀椀最????㈀?????????????椀???????????쯆쀀???攀??攀爀?????椀?最?? ????????爀??? ????????椀稀攀???㈀??∀???샇?€¹????킸???뒹됀??? ??솲??堀?????????堀??퀀?????????????????????攀?∀?攀?????椀最: justify; line-height: 160%; text-indent: 0px; margin: 0px; font-family: "한양신명조"; color: #000000; font-size: 12pt">삶을 살라는 뜻인데 자연 이치와 섭리에 맞는 업이 아니면 벌을 받게 될 것
이라는 뜻입니다.
제8훈:亞合亞合(아함아함) 천지 좌우의 형국을 몸속에 일깨움.
동작: 손바닥으로 입을 막으며 소리 내는 동작
두 손을 가로모라 잡으면 亞(아)자의 모양이 되어 이것은 천지 좌우의 형국을 이 몸속에 모신다는 것을 상징하는 뜻입니다.
여기서 파생된 놀이가 아가 입에 대고 "아∼∼∼" 소리 내시는 것 아시죠?
제9훈: 作作弓作作弓(짝짝궁 짝짝궁) 천기 지기의 이치를 일깨움
동작: 두 손바닥을 마주치며 소리 내는 동작
천지좌우와 태극을 맞부딪쳐서 하늘에 오르고 땅으로 내리며, 사람으로 오고 신으로 가는 이치를 깨달았으니 손뼉을 치면서 재미있게 춤추자는 뜻입니다.
세상에 짝짝꿍에 이런 심오한 뜻이 있는 줄 몰랐습니다. ^^
제10훈: 羅呵備 活活議(질라아비 훨훨의) 우주의 이치를 일깨움.
동작: 나팔을 불며 춤추는 동작
천지 우주의 모든 이치를 깨닫고 地氣(지기)를 받아 생긴 육신을 活活(훨훨)하게 자라도록 즐겁게 살아가자는 뜻이다.
<희망하는 멘토링 관계>
⊙ 내가 멘토링 관계에서 원하는 가장 중요한 혜택은 이런 것이다.
1.
2.
3.
⊙ 나는 멘토에게 다음의 것들을 바란다.
1.
2.
3.
⊙ 다음의 멘토링 관계 유형 (보스, 역, 경제를 넘어서는 등등) 이 나의 기대에 부응할 것이다
1.
2.
3.
⊙ 이 사람들(또는, 이런 유형의 사람들)이 내가 목표로 생각하고 있는 잠재적인 멘토이다.
1.
2.
3.
4) 파워 멘토링 355쪽
< 멘토를 발견할 수 있는 공간 >
5) 파워 멘토링 259쪽
<인터뷰 질문>
1. 과거에 멘토링을 받은 적이 있나요? 예 / 아니오
2. 과학관 꿈나무 사업은 어느 경로로 알게 되었나요?( )
예) 학교, 친구를 통해서, 통신매체, 멘토의 권유, 기타
3. 멘토와는 어떻게 의사소통하고 있나요?
①전화 ② 이메일 ③직접대면
4. 학생이 만난 멘토의 멘토링에 만족하십니까? 예 / 아니오
5. 멘티(학생)와 멘토(지도자) 간의 멘토링 계획에 만족하십니까? 예 / 아니오
6. 멘티와 멘토간의 멘토링에 눈높이가 적정합니까? 예 / 아니오
7. 멘토링 수준에 만족하십니까? 예 / 아니오
8. 과학관 전시물의 심층설명에 만족하십니까? 예 /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