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들의 바람직한 과학교육
- 작성일
- 2009-12-15
- 작성자
- 김영호
- 조회수
- 2621
아래 내용은 국립 서울과학관에서 2009년 여름방학 기간 동안에 실시한 과학특강 주제의 일부 입니다.
1. 본 내용 특강일시: 2009년 8월 23일, 14:30~15:30
2. 장소: 국립 서울과학관 본관 4층 강연실
3. 대상: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
4. 특강자: 김영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ISTI), 전문연구위원, 큐레이터)
내용:
I. 입문:
I-1. 본 Seminar의 목적
I-2. 본 주제의 적용분야
I-3. 음미 해 볼 메시지
I-4. 철학적 판단기준
I-5. 꿈과 목표
I-6. 꿈의 실현 가능성 배경
II. 과학과 기술:
II-1. 과학과 기술
II-2. 과학과 기술과의 관계
III. 과학교육의 목적과 목표:
III-1. 과학교육의 목적
III-2. 과학교육의 목표
III-3. 과학적 소양
IV. 과학의 구성요소:
IV-1. 과학하는 태도
IV-2. 바람직한 과학태도
IV-3. 과학과정의 주요 기능
IV-4. 과학지식의 구성
V. 과학학습모형: 예: 과학-기술-사회 교수학습모형:
V-1. STS 교수학습모형의 배경 및 특징
V-2. STS 수업에서 다루는 문제의 수준
V-3. 대표적 STS 교육과정
V-4. STS 수업과 전통적 수업의 특징
VI. 과학수업 기법
VII. 과학실험실에서의 안전
VIII. 과학교육의 창의성 키우기 풍토조성:
VIII-1. 창의력의 발견분야
VIII-2. 창의력 발휘에 도움되는 말들
VIII-3. 창의력 개발의 활동 예
VIII-4.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부모의 역할
IX. 종합의견
X. 전하고 싶은 메시지
XI. 질의응답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