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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커넥트스토리 - 기업과 고객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효율적인 스토리지형 플랫폼 개발

작성일
2023-05-25
작성자
관리자
연구분야
기타
지원분야
기타(기술멘토링)
조회수
597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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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과의 효과적인 소통을 위한 서류 관리 솔루션

 

기업과 고객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효율적인 스토리 지형

플랫폼 개발

 

오늘날 기업이나 기관에서 수행하는 업무는 양적으로 많아지고 질적으로도 고도화되고 있

. 그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이나 일정 관리, 파일 공유, 프로젝트 관리 등의 업무를 원활하

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명 협업툴이 발달하고 있다. 이러한 협업툴은 주로 회사 내부

직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방점을 찍은 반면, 기업 외부의 고객이나 다른 기업 또는 관계

자 간의 소통을 도와주는 솔루션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이다. 커넥트스토리는 이 점을

파고들며 기업이 외부와의 소통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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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하고 비효율적인

제출 서류 관리를

한번에 해결

 

 

커넥트스토리는 정 대표가 2018년 창업한 기업으로, 고객과 고

객을 연결하는 스토리지 기반의 웹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해오던 중

에 외부 제출 문서를 관리하기 위한 스토리지 솔루션인 다우플

출시했다. 기업이나 기관에서 고객이 제출하는 서류를 관리할 때,

존에는 이메일이나 클라우드로 받거나 접수 홈페이지를 따로 만들

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방식들은 고객과 제출 서류를 관리하거나 피드백을 주

고받기에는 불편한 점이 있다. 다우플은 제출 서류의 개별 관리는 물

론 고객과 카카오톡을 활용해 개별적으로 질의응답을 주고받고 미

비한 서류는 다시 요청해 받을 수 있으며, 완료된 문서는 PC에 일괄

저장할 수 있다. 이로써 제출 서류를 관리하는 데 필요한 모든 과정

을 원스톱으로 처리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다.

 

다우플을 출시하기 위해 정 대표는 창업 이후 정부와 지자체의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각종 지원사업에 참여하며 AI 분야도 연구하

는 등 기술을 꾸준히 업그레이드했다. 이 중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의 경기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김 전문위원을

처음 만났다.

 

기획부터 사업화까지의 과정에서 단계별로 검토하고 해결해야 할 문

제를 점검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지원해줄 멘토가 필요했다. 그런

점에서 글로벌 대기업에 근무하며 IT 분야의 다양한 기술사업화 과정

을경험한 김 전문위원은 커넥트스토리에 꼭 필요한 멘토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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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존재 이유와

기능, 원점에서

다시 생각하다

 

 

20225월 고경력 과학기술인 활용 지원사업으로 김 전문위

원이 커넥트스토리에 멘토링을 시작할 때 다우플은 이미 시장에 출

시되어 있었다. 그러나 시장에서의 기능과 포지셔닝이 명확하지 못

했고, 고객들도 제품의 기능을 100% 활용하지 못하는 상태였다.

지어 커넥트스토리 자체에서도 시장에서 해결해야 할 고객의 니즈

를 명확히 포착하지 못하고 있었다. 해결할 문제가 명확하지 않으니

제품에도 확실한 장점을 담아 고객에게 소개하는 것도 어려웠다.

 

가장 중요한 성과는 수요 고객에 대한 정밀 분석을 다시 한 것이죠.

왜 사업화가 제대로 안 됐을까. 어떤 문제가 있었을까. 많은 업체에

제공했는데 왜 확산이 더디고 매출도 기대보다 적을까. 이런 고민들

을 전부 꺼내놓고 전문위원님과 함께 점검에 들어갔습니다.”

 

이미 협업툴과 스토리지 시장에는 많은 솔루션이 나와 있다. 커넥트

스토리와 김 전문위원은 다우플만의 장점과 기능, 역할을 고객

과 기업의 여러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고 제품의 포지셔닝을 새롭게

정립하면서 소프트웨어 사업화에 도달하기 위해 단계별로 필요한

사항을 체크하고 실행에 옮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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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제품 출시와

고객의 긍정적인 반응

 

김 전문위원은 커넥트스토리와 처음 인연을 맺은 이래로 이 기

업에 필요한 결과물을 꼭 만들어줘야겠다는 사명감을 갖고 멘토링

에 임했다고 한다. 기업 규모와 상황에 맞게 사업 범위를 줄이고 전

체 프로세스 과정에서 가장 잘할 수 있는 부분에 역량을 집중하도록

함으로써 작은 성취를 꾸준히 얻어갈 수 있도록 사업의 방향을 제시

했다.

 

모든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은 자신들만의 제품을 갖기를 원합니다.

자기 제품이 없는 기업은 생명력이 오래 가기 힘들기 때문이죠.

모나 재무 등 여러 면이 열악한 상황이라 하더라도 시장에서 인정

받는 본인들만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해 출시했다는 자부심을

얻게 되면 그 기업은 놀라운 속도로 성장을 이어가게 됩니다. 그래

서 커넥트스토리와 멘토링을 할 때도 기존 제품의 포지셔닝부터 실

제 시장에서 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상품으로 기술사업화를 이

루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아울러 제가 멘토링을 마치고서도 기

업이 스스로 사업을 경영해나갈 수 있도록 코칭하는 것까지 맡아

도와주었습니다.”

 

정 대표는 멘토링에 따라 사업화를 진행하면서 회사가 있는 숭

실대학교 창업보육센터를 포함해 서울 시내에 있는 창업보육센터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진행하고 프로그램 소개서를 전달하며 제품의

필요성을 홍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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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서비스의

상품화로 실질적인

매출 향상을 노린다

 

 

서울산업진흥원처럼 큰 기관이 아닌 곳은 아직도 외부 고객들이 제

출하는 서류를 이메일로 받고 있어요. 숭실대학교 창업보육센터도

40여 개 창업기업으로부터 월별로 받아야 할 것을 이메일로 받는

, 그 경우 40여 개의 메일 중 10개만 피드백을 해줘도 그에 대한

답신이 계속 쌓이게 되죠. 그런 불편함을 해소할 방안을 제시했습니

. 아직 베타 서비스 단계이고 적극적으로 활용하지는 않아도 좋은

평가를 얻고 있어요. 응답자의 90% 이상이 필요성을 느끼고 있고,

60%는 실제 도입할 의지가 있고, 30%는 꼭 도입해야겠다는 인식을

하고 있습니다.”

 

제품 분석을 토대로 목표 고객과 해결할 문제를 정확히 파악한 뒤 서

비스를 론칭한 결과 고객의 반응도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

이것이 커넥트스토리가 김 전문위원의 멘토링을 통해 얻은 가장

큰 성과다. 커넥트스토리는 현재 다우플을 구독형 SaaS 서비스로

출시한 상태이며, 기술을 안정화함과 동시에 구축형 서비스도 개발을

완료해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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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과학기술인지원센터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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