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시멘트 제조공정에 적용할 산소연소기술 연구동향

전문가 제언

 

공기 대신 산소를 사용하여 연료를 연소시키는 산소연소 기술(Oxy-fuel combustion)은 시멘트 공장과 화력발전소 같은 대규모 에너지 소비 공정에서 CO2 배출을 현저히 감축하기 위한 유망한 탄소포집기술이다. 이 글은 산소연소 기술을 시멘트 공정에 도입하기 위한 연구활동과 최신 기술현황을 고찰한 것이다.

 

저자들은 시멘트 공장에 적용할 수 있는 산소연소 방법으로 하소로(calciner: 예열탑)에만 산소를 사용하고 클링커 소성로(kiln)에는 종래 방법대로 공기를 사용하는 부분산소연소법(부분 포집법)과 하소로와 소송로에 공히 산소를 사용하는 완전산소연소법(완전 포집법)을 설명하였다. 또 이 기술의 도입을 위하여 추가 혹은 개조해야 할 장치와 필요한 공정운전방법 변경을 설명하였다. 특히 진행 중인 파일럿 공장의 소개는 유의미하다.

 

유럽에서 산소연소 기술을 화력발전소 및 시멘트 공장에 도입하기 위한 연구가 파일럿 플랜트 규모의 프로젝트로 진행되고 있으며 실용단계에 가까운 것으로 판단된다. 시멘트 공정에 산소연소 기술을 도입하여 성숙단계까지 발전시키기 위하여서는 아직 더 많은 연구와 실증 실험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에서는 한전 전력연구원에 의한 발전소의 CO2 포집 플랜트의 3천 시간 연속운전기록이 크게 보도되었다. 또 최상민 등의 “100 MWe 순산소 석탄연소 발전시스템의 개념설계-영동 프로젝트도 연구되었다. 그러나 발전소가 아닌 시멘트 공장에 대한 산소연소 연구는 현실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되지만 아직 없어 보인다.

 

탄소 포집 및 저장(CCS)을 위한 정부차원의 거점기구로써 KCRC(한국이산화탄소 포집 및 처리 연구개발센터)가 있다. KCRCCCS 정책기획과 기술개발지원을 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 의하면 60여개 과제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홈페이지에 구체적인 연구 과제와 연구실적을 소개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Francisco Carrasco-Maldonado,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45()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Greenhouse Gas Control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89~199
분석자
이*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