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1세대 2세대 및 3세대 바이오 연료의 에머지(emergy) 평가 가이드라인

전문가 제언

바이오연료는 재생이 가능하고 이산화탄소 배출에 중립적이며 석유계 수송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대체에너지이기 때문에 많은 국가들이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적극적인 선진국과 1차적인 원료 즉, 농산물 공급이 가능한 일부 국가들은 중단기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이용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1세대 바이오연료의 원료로 농작물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식량과의 경쟁, 토지 이용 변화, 환경영향, 토지 이용 변화의 간접효과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외부환경까지를 포함한 바이오연료의 친환경성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신뢰가 높지 못하다.

 

에머지(emergy)는 서비스 또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들어가는 직간접적인 모든 에너지를 단일 형태의 에너지(태양에너지로 정의되고 있음)로서 측정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에머지 평가는 열역학적 원리에 근거한 환경적 회계방법이며 이를 통해 인간이 만든 시스템과 생물권 사이의 관계를 정량화할 수 있고 기술과 시스템의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어 환경적 지표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에머지 평가는 다양한 기술들이 사용되고 다양한 목적이 추구되는 생산기술이나 생산시스템의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평가하는 데에 장점이 있다. 따라서 최근의 바이오연료 이용에 따른 식량과의 경쟁, 열대우림 파괴, 생애주기 배출량 감소 등의 문제 때문에 미래연료로서의 역할을 의심받고 있는 바이오연료 분야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아직까지 바이오연료 이용이 크게 활성화되어 있지 않고 또한 대규모 바이오연료 산업이 정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바이오연료의 친환경성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이 높지 않고 결과적으로 바이오연료의 에머지 평가연구도 거의 수행되지 않고 있다.

 

이 자료는 1세대, 2세대 및 3세대 바이오연료의 종류별 에머지 평가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어 에머지 평가연구가 활발하지 못한 우리나라의 관련 분야에서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저자
Fabrizio Saladini, Nicoletta Patrizi, Federico M. Pulselli, Nadia Marchettini, Simone Bastianon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66()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21~227
분석자
김*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