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X-선 컴퓨터단층촬영에 의한 석류열매의 형태학적 비파괴 특성화 및 부피 측정

전문가 제언

석류열매는 유기산, 폴리페놀, 비타민, 다당류 및 중요하고 풍부한 무기질의 공급원으로서, 과학적 연구들이 석류열매 내에서 발견된 몇 그룹의 식물화학물질 즉 피토케미컬(phytochemical)에 대한 강력한 약리학적 활성들을 고찰해오고 있다.

 

연구결과들이 보여준 석류열매의 의약적 특성과 풍부한 영양가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증가되면서 건강식품으로서의 석류열매가 세계적 관심의 대상으로 대두되고 있는 동시에 석류열매 생산·소비·연구도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X-선 컴퓨터 단층촬영법(CT, computed tomography)이 석류열매의 내부구조를 특성화하고 정량화하기 위한 비파괴 기술로 사용되었다. 2차원 방사선 투시 영상들을 생성하기 위해 245 kW 및 전류 400 ㎃의 방사선원을 지닌 상용 X-선 시스템이 사용되고, 영상들이 열매의 내부구조 구성요소의 정량화 및 부피 측정을 위해 3차원 영상으로 재구축되었다. 본문에서는 X-선 CT가 열매 품질 평가에 적용될 수 있는 비파괴 기술로서 열매 및 구성부분들의 부피와 물리적 특성들을 적합하게 추정할 수 있는 성능을 논증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광학·전자기학·역학적 방법들에 의한 식품류의 이물질 검출이나 숙성도 판별이 상업적으로 수행되고 있고, 식품연구 분야에서 파괴적 분석실험이 일부 과일의 개별성분 특성화 및 내부품질 평가에 사용되고 있으나, 아직은 X-선 CT와 같은 비파괴 식품구조 분석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본문에 제시된 X-선 컴퓨터 단층촬영에 의한 석류열매의 형태학적 비파괴 특성화 및 부피 측정에 관한 연구내용은 국내 식품과학 및 관련기술 연구개발 분야의 성장을 위한 중요한 기술 자료가 될 것이다.

저자
Linus Opar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186()
잡지명
Journal of Food Engineer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42~49
분석자
성*웅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