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에폭시화 천연고무 개질 아스팔트의 특성

전문가 제언

사용 연한이 길고 낮은 보수유지 비용과 복구비용을 갖춘 내구성 포장이 선호되기 때문에 고품질의 아스팔트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고분자 개질 아스팔트(PMA; polymer-modified asphalt)와 같은 성능이 우수한 새로운 재료에 대한 연구 개발이 주목 받고 있다.

본 문헌에서는 아스팔트와 혼합된 에폭시화 천연고무(ENR; epoxidized natural rubber)를 활용하는 방법이 수행되었다. 베이스 아스팔트와 ENR 개질 아스팔트(ENRMA)의 물리적 및 점탄성적 특성이 측정되었다. 근본적인 매개 변수가 개질제로서의 ENR의 중요한 장점을 나타내기 위해 활용되었다.

최근 들어 정치, 경제, 생태 등의 이유로 전 세계적으로 리사이클링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원료의 소비와 폐기물에 관한 특별한 방법이 없는 상태에서 환경이 수난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영향을 줄일 수 있는 최고의 대체 수단이 바로 리사이클링이다. 그러나 이를 시행함에 앞서 고무 등 첨가 제품의 품질과 힘께 사용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 또한 중요하다.

국내에서도 콘크리트 및 아스팔트에 폐기된 고무를 재활용하는 것이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폐타이어의 재활용에 대한 연구 보고는 오래전부터 많이 등장하고 있다. 폐타이어 고무 재활용 시장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는 재활용 시의 생산 단가와 제품 특성의 변화이다. 경제성이 있는 용도에 보다 집중적인 연구와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

석유 관련 제품인 베이스 아스팔트와 고무 모두 수입에 의존하는 한국의 현실에서 아스팔트 도로의 수명 연장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향상을 위해 천연고무뿐만 아니라 폐타이어고무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 또한 모색되어야 한다.

저자
Ramez A. Al-Mansob, Amiruddin Ismail, Nur Izzi M. Yusoff, Shaban Ismael Albrka, Che Husna Azhari, Mohamed Rehan Karim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102()
잡지명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90~199
분석자
김*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