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애드 혹 모바일 클라우드를 위한 디렉토리 기반 인센티브 관리

전문가 제언

클라우드 컴퓨팅은 기업이나 개인이 기존의 컴퓨팅 자원으로는 정보처리나 저장의 한계 및 제한된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기업이나 개인의 태스크 능력 개선 및 효율 개선과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이런 클라우드 컴퓨팅은 기존 PC 등 고정된 디바이스가 아닌 이동성이 우수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가능하다. 그러나 모바일 디바이스는 크기가 작기 때문에 PC에 비해 컴퓨팅 자원이 부족하다. 이 때문에 자원 소비가 많고 높은 복잡 도를 가진 애플리케이션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설치 및 운영이 어렵다.

 

그대신 모바일 디바이스는 풍부한 네트워크 연결 능력이 있어 외부 자원을 사용하기가 용이하다.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클라우드를 통해서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MCC(mobile cloud compu ting)분야가 계속 성장하고 있다. 또한 모바일 디바이스는 나날이 그 기능이 강화되어 근접한 디바이스가 자체 조직이 가능한 모바일 애드 혹(ad-hoc)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어서 네트워크에서 이용할 수 있는 노드에 온디맨드 서비스로서 그들의 자원을 제공할 수 있다.

 

애드 혹 모바일 클라우드에서는 디바이스는 서로에게 서비스를 소비하거나 제공한 후 이동할 수 있다. 여기서는 모바일 디바이스가 한 애드 혹 환경에서 또 다른 환경으로 이동한 후에도 디바이스의 가치를 추적할 수 있는 디렉터리 기반 아키텍처를 소개하고 있다. 이런 플레임워크에서 자체 조직 모바일 클라우드망 형성과 네트워크의 자원을 공유할 수 있다.

국내 모바일 클라우드 분야에 대한 특허출원 현황을 보면 모바일 클라우드를 이용한 응용서비스 기술 출원이 557(63.5%), 플랫폼 출원 168(19.1%) 및 컴퓨팅 자원관리 36(4.1%)를 차지하고 있다(연합뉴스, 2016. 11. 27). 국내의 경우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은 아직은 초기 단계에 불과하지만 기존 ICT 기술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 기술은 세계적 경쟁력을 갖고 있어서 이들 기술을 잘 접목하여 개발한다면 선진기술을 곧 추적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Abdullah Yousafza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6
권(호)
36()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900~906
분석자
박*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