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아연도금 NdFeB 자석의 예비처리기술

전문가 제언

   ○ 소결 NdFeB 자석은 공기 중에서 산화가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통상 표면처리를 한 후에 사용을 하는데, 제조공정상의 과대한 제조비용 및 과잉의 표면처리기술의 적용으로 비경제적이거나 경쟁력을 상실하기 쉽다. Zn도금은 가장 값싸고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상용 기술이므로 국내 도금관련 기업체에서는 이에 대한 제조기술의 확립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 지난 20년동안 도금하기 전의 산세공정기술은 충분히 연구되어 왔으나 소결 NdFeB자석에 녹을 제거하기 위하여 샌드블래스팅 기술을 적용된 연구사례가 거의 없었다. 본 자료에서는 다음 단계의 Zn코팅을 하기 전의 예비처리기술로서 연마, 산세(50), 샌드블래스팅 및 샌드블래스팅+산세(5)를 결합시킨 기술을 소개하였다. 특히 Zn코팅된 NdFeB 자석의 접착강도와 내부식성에 관하여 가장 효율적인 예비처리기술을 검토하였으므로 국내관련 기업체의 제조기술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NdFeB자석은 내부식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Al, Co, Cu, Cr, Mo, Nb, Ga 등과 같은 합금원소들을 첨가하여 유익한 상들이 안정화시키고 있지만 전기화학적 전위 차이가 큰 자석 상의 존재로 인하여 갈바닉 부식에 대한 위협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표면처리와 같은 다른 대체방법으로 NdFeB자석의 내부식성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합금원소들의 첨가에 의해 자석의 내부식성을 촉진시킬 수 있지만 이 방법은 NdFeB자석의 자기적인 성능을 감소시키는 댓가를 치러야 하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인 표면처리방법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 NdFeB자석을 생산하는 국내 기업체로서, 예를 들면 성림첨단산업()에서는 Ni, Zn, Sn, Al, 에폭시 코팅, Parylene에 대한 표면처리기술이 확립되어 있고, 자화전자()에서는 Ni, 에폭시, Al BP에 대한 표면처리기술이 확립되어 있다. 이러한 기업체에 향후 저렴하고 접착강도가 우수한 Zn의 새로운 표면처리기술의 개발과 정착에 본 자료가 긴요하게 참고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Pengjie Zhang,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6
권(호)
363()
잡지명
Applied Surface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99~506
분석자
유*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