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2종류의 폐온수를 회수할 수 있는 폐열투입형 흡수 냉온수기

전문가 제언

보일러나 연소기 등처럼 연료에 의한 가열 이외에, 가스엔진 등에서 발생하는 배열 온수(폐온수)를 유효하게 이용하여 냉온수를 제조하는 흡수식 냉온수기를 폐열투입형 흡수 냉온수기라 한다. 한편, 일본에서는 폐열투입형 흡수 냉온수기가 "제네링크(GeneLink)"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최근 보급이 확대되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GeneLink는 열병합발전 시스템(cogeneration system)과 공조 설비를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연계(link)시켰다는 의미에서, 이들의 영문표기 알파벳 중에서 골라 희화적이면서도 부르기 쉽도록 표현한 것이다.

열투입형 흡수 냉온수기의 장점으로는, ① 흡수 냉온수기의 연료 소비량을 정격 운전 시에 10~15% 삭감할 수 있어서 에너지 절감에 큰 도움이 되며, ② 온수 흡수 냉동기와 그 주변 기기가 필요 없으므로 초기 설치비의 저감과 설치 공간을 축소할 수 있고, ③ 폐열 온수 계통이 변동하여도 연료에 의한 즉각적인 지원 운전이 자동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안정적인 냉방능력이 유지된다는 특성 등을 꼽을 수 있다.

도시가스를 주연료로 하는 가스 흡수 냉온수기와 폐열투입형 흡수 냉온수기는 계통전력의 첨두부하를 완화하는 공기조화 열원기기라는 장점도 있다. 한편 폐열투입형 흡수 냉온수기 중에서 온수와 증기를 동시에 발생시키는 기종은 배기가스로부터 회수한 증기와 엔진재킷의 온수 폐열을 각각 2종류의 보조 열원으로 활용한다. 또한 폐열을 증기와 온수로 나누어 취출?이용하면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냉방 운전시간이 비교적 긴 전산센터 등에 적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도시가스를 주연료로 하는 가스 흡수 냉온수기에 관한 연구가 계통전력의 첨두부하 완화와 여름철의 가스 활용 촉진을 통한 소비 에너지의 다변화 차원에서, 한국에너지연구원 등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뤄졌으며, 그 정보도 많이 발표되어 있다. 하지만 에너지 절감과 CO2 배출 저하를 목적으로 하는 폐열투입형 흡수 냉온수기에 관련된 연구는 미미하게 이뤄지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본고의 내용은 우리나라의 에너지 절감과 환경보호 측면에서 참고할 가치가 있다.

저자
三善信孝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6
권(호)
91(1066)
잡지명
冷凍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590~594
분석자
조*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