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필터-프레스 광전기화학적 물 산화와 CO2환원 전지

전문가 제언

최근 대기 중의 CO2 농도가 증대됨에 따라 온실가스 효과에 의한 지구온난화의 문제해결책으로서 CO2를 전기화학적 또는 광전기화학적 환원반응에 의해 유용한 연료 및 화학원료로 전환시키기 위한 광전기화학전지가 제안되고 있다. 그러나 수용액에서 CO2의 활용상 표준온도와 압력에서 물에서 낮은 용해도에 기인한 문제와 수용액상에서 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높은 압력이 필요하나 이 조건에서 전극의 안정성이 제한되는 등의 문제가 있다.

 

최근 CO2 환원촉매반응의 연구는 촉매활성과 생성물 선택도에 초점을 두고 있고 다양한 촉매로써, 나노재료, 하이브리드 금속, 산화물-유래 금속, 금속-포르피린, 코어/쉘 구조, 금속 뭉치(cluster), 칼코겐 화합물(chalcogenide) 구조 등이 소개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CO2의 전기화학적 환원에 대한 연구로 예를 최근 “Active sites of Au and Ag nanoparticle catalysts for CO2 electroreduction to CO” “Oxygen plasma induced hierarchically structured gold electrocatalyst for selective reduction of CO2 to CO”가 소개되었다.

 

발명은 CO2의 광전기화학적으로 환원하기 위한 필터-프레스 광전기화학적 전지와 CO2의 광전기화학적 환원 방법을 소개하고 있으며 발명의 필터-프레스 광전기화학적 전지는 기존기술과는 다른 특별한 기술특성의 조합으로 낮은 외부전기의 공급으로 CO2환원제품을 얻을 수 있고 높은 유도전류효율로 광 조사 하에서 광촉매사용으로 CO2를 요구하는 제품선택성의 극대화를 할 수 있다는 데 기술의 특징이 있다.

 

특허의 중요기술은 음극부분과 양극 부분 및 음이온교환수지의 막으로 독특하게 구성되는 필터-프레스-형 광전기화학적 전지장치의 구성과 Pb, Hg, In, Sn, Cd등과 같은 높은 과전압의 금속에서 선택하는 전기화학촉매의 선택과 제조방법 등으로 믿어진다. 이러한 구조의 광전기화학적 전지의 국내 특허는 찾기 어려우나 이 기술을 참조하여 기존기술의 한계와 문제점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자
REPSOL. S.A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WO20160097247
잡지명
PC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45
분석자
김*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