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육류의 영양과 건강간의 균형

전문가 제언

신선한 육류와 가공육류는 인류에게 생물학적 높은 가치의 단백질과 중요한 미량영양소를 제공한다. 그러나 최근 국제 암 연구기관(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IARC)은 가공육류는 발암성이 있으며 아마도 사람의 대장암에 발암물질로 분류함으로써 건강한 식생활에서 육류의 미래 역할을 비판적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이 연구는 첫째 사람의 먹이사슬에서 중요한 미량영양소의 공급에 대한 육류섭취의 기여를 평가하고, 이것이 일차 생산전략과 사람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개선하는 정도를 평가한다. 둘째, 적색육과 가공육 섭취의 발암성에 대한 IARC의 위험 분석에 대해 논의하였다.

국내 관련 연구로는 2015년 배는 남녀 청소년에서 연령별 영양소 섭취 및 식사의 다양성 평가 : 20102012 국민건강영양조사를 한 바 있다. 2012년 김은 한국 성인의 쇠고기섭취에 관한 연구 : 기 국민건강영양조사(20072009)”를 했고, 1999년 윤 등은 한국인이 육류음식에 관한 의식구조 및 이용 행동등을 발표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27640012.gif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pixel, 세로 1pixel

최근 한국인의 식생활이 곡물이나 채소보다 육류를 더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최근 발표한 농림축산식품 주요통계 2016’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1인당 연간 육류섭취량이 46.8kg으로 조사됐다. 이는 19705.2kg 대비 약 9배 증가한 것이다. 같은 기간 채소의 연간 섭취량이 약 1.3배 증가하고, 쌀을 포함한 양곡의 섭취량이 절반 가까이 감소한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육류 위주의 식생활은 비만과 심혈관 질환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을 유발할 위험이 있다. 육류 및 육류제품을 적당량 자주 섭취하면, 에너지, 단백질 및 중요한 미량영양소의 섭취에 크게 기여한다. 그러나 동물 유래 식품의 섭취량은 집단 간 및 집단 내에서 큰 차이가 있으므로 사람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다양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동물성 식품 위주의 서구화된 식생활에서 이제부터라도 새로운 균형영양 패러다임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저자
Stefaan De Smet, Els Vossen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120()
잡지명
Meat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45~156
분석자
김*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