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정밀도가 높은 고능률 기어 절삭가공 기계

전문가 제언

 

기어를 절삭하는 기계와 공구에는 오래전부터 호빙머신(hobbing machine), 밀링머신(milling machine), 쉐이퍼(shaper) 및 브로칭 머신(broaching machine)이 있으며 주로 쓰이는 절삭공구에는 호브(hob), 피니언 커터(pinion cutter), 랙커터(rack cutter) 등이 있다. 스카이빙(skiving) 가공은 주로 인터널 기어 가공에 사용되는 방법으로 열처리 전에 미리 초벌가공에 사용된다. 종래에는 기어 쉐이퍼나 브로칭 가공이 주류였으나, 최근에 와서 스카이빙 가공이 주목을 받도 있다.

 

Mitsubisi중공업(MHI)의 슈퍼 스카이빙 머신(super skiving machine) MSS300은 최근 인터널 기어 가공에서 쉐이퍼 가공, 브로치 가공보다 효율적인 기어가공 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비용과 시간 절약면에서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스카이빙 가공은 기어 쉐이퍼의 1/31/4의 시간 단축을 실현할 수 있다. MSS300은 중심을 기준으로 대칭적인 구조로 되어 있어 안정적인 가공이 가능하며 높은 강성의 스핀들과 축심 냉각으로 안정된 고속회전이 가능하다. 물론 단순한 스카이빙 기계라고 해서 다 좋은 것은 아니다. 꾸준한 개량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기어는 한 축으로부터 다른 축으로의 동력을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대표적인 전동용 기계요소 부품이다. 국내의 전문기어 업체 수는 300여 업체가 있으며 2 ,3개 업체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영세 업체로서 설계능력의 부족으로 고부가가치용 기어를 설계 제작할 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고급용 기어는 아직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어 전동장치의 고신뢰성 경량화는 원래 저소음 저진동화 고기능화가 요구된다. 기어의 가공에 있어서도 고정도가 요구되고 가격을 고려하여 제작하는 것이 과제이다. 최근 NC기술 새로운 공구 재료의 개발 등 기어가공에 관해서 비약적인 발전이 진전되고는 있다. 그 바탕위에서 고품질의 기어를 고능률화 생산으로 가격을 저렴하게 생산하여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 환영을 받는 기계요소 부품으로서의 자리매김을 기대하는 바이다.

저자
Toshimasa Kikichi, Yoshihiro Nose, Junji Usude, Keisuke Yoshikawa, Yu Chihar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6
권(호)
53(4)
잡지명
三菱重工技報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63~67
분석자
심*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