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심박수 모니터링을 위한 웨어러블 기기의 위치탐지 기술

전문가 제언

이 특허기술은 헤드폰, 이어버드 등에 착용한 생리센서를 기반으로 여러 가지 측정신호를 생성한 후 사용자의 심박수와 혈압을 모니터링 하고 보다 정확한 심박수, 혈압 등 생리특성 측정을 위하여 이어버드 생리센서 부착위치를 탐지하는 기술이다. 특히 사용자의 센서 착용위치에 따라 생리 특성 데이터 오차 보정을 고려한 기술로 다양한 지능형 에이전트 기술 융합·발전과 함께 국내 관련업계에서도 패션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기의 기술우위를 비교·검토하여 기술선점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

 

이 특허기술에서 제시하는 글로벌 핼스케어 기기시장(미국, 일본 등 세계시장조사기관 참조)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웨어러블 기기 관련 기업별로 센서/소재//설계/제어/배터리 기술의 장점 및 단점, 실현시기 등을 잘 비교·파악하여 특화된 기술발전이 필요하다.

 

2016. 10월 상용화된 보스(BOSE)의 사운드스포츠 펄스무선 이어폰은 이어버드에 심장박동 센서를 탑재하고 개인 활동량을 모니터링 해준다. 이 심장박동 감지 센서는 심장 주변에서 측정한 만큼의 높은 정확도로 귀에서 맥박을 감지하여 운동량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새롭게 디자인된 이어팁의 실리콘 윙이 격렬한 운동에도 빠지지 않도록 안정감을 제공하고 더불어 오디오 성능도 향상시켰다. 블루투스 기기로 핸드폰을 꺼내지 않고도 인라인 리모컨으로 통화, 볼륨 컨트롤, 곡 넘김, 재생/정지 등이 기술을 구현하였다. 이제부터는 사용자 중심의 특화된 일상에서뿐만 아니라 외부 활동에서도 최적화된 설계로, 안정적이고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며 실내외 활동의 최적의 조합으로 이뤄진 고부가가치를 지닌 고령사회 건강지킴이 원격시스템 뿐만 아니라 스마트 헬스케어 패션기기 개발에도 주력할 필요성이 많다.

저자
INTEL CORPORATION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6
권(호)
WO20160153723
잡지명
PCT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54
분석자
이*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