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EURO 융합 DEMO 블랭킷 연구의 목적과 현황

전문가 제언

DEMO 원자로는 신뢰성 있는 T 생산 및 전력 생산을 위한 열 추출의 적절한 블랭킷 시스템의 설계를 요구하고 있다. EURO융합 컨소시엄 활동의 틀에서 증식 블랭킷 프로젝트는 EU PPPT(Power Plant Physics and Technology) DEMO를 위하여 증식블랭킷 개념을 개발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2014년 구성되었다.

 

예비 열-수력학 분석에 따르면 4 블랭킷을 위하여 정교한 냉각 구도는 PHTS(Primary Heat Transfer System)에서 완전히 통합을 허용하는 증식 지역에서 잘 수행할 수 있다. 반면 첫 번째 벽의 출력 조작 요건은 아직도 열-수력학 통합을 복잡하게하면서 여전히 큰 불확실성의 대상이다. 작업은 정적 및 과도 부하의 광범위하고 단호한 예측을 극각적으로 제공할 DEMO 벽 부하 사양을 개발 중에 있다.

 

2014년 그 구성 이후 1년 반이 지난 지금 증식 블랭킷 프로젝트는 완전히 운전 중이다. PPPT DEMO에서 BB의 요건은 정의되어 있다. 특별히 FW의 열 부하 요건은 조사 중에 있으며 감축해야할 불확실성이다. 설계 설명문서의 첫째 판은 조사된 모든 4 블랭킷에 대하여 발간되었다. 설계 작업은 TBR(Tritium Breeding Ratio), 수력학 전개 및 구조적 평가에 관련된 주 설계 요건을 해결하기 위하여 집중되고 있다.

 

20142020년에 WPBB 프로그램은 주 이정표로서 (1) 2015년 말, 블랭킷 시스템에 관한 요건 및 인터페이스의 일차 발표, (2) 2017년 말, 후보 블랭킷의 통합된 설계, (3) 2019년 말, 이 계통들의 최종 개념 설계. 설계 작업의 타당성, 성숙함 및 비용을 평가하기 위하여 제안된 기술의 지식을 통합하기 위하여 상대적으로 큰 R&D 프로그램에 의하여 지원받고 있다.

 

우리나라도 국제적인 ITER 프로젝트에 2007년부터 참여하여 2019년 완공할 예정이며 준공 이후 18년간 운영하면서 핵융합에너지의 상용화 가능성을 높이게 될 것이다. 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블랭킷에 관하여 좀 더 깊은 연구가 이루질 것이다.

 

저자
L.V. Boccaccini, G. Aiello, J. Aubert, C. Bachmann, T. Barrett, A. Del Nevo,D. Demange, L. Forest, F. Hernandez, P. Norajitra, G. Porempovic, D. Rapisarda, P. Sardain, M. Utili, L. Val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109(111)
잡지명
Fusion Engineering and Design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199~1206
분석자
김*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