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해양퇴적물의 방사성물질 농도분포 조사

전문가 제언

일본 후쿠시마는 물과 식품 등의 방사성 물질 검사를 실시한 결과를 후쿠시마 현 홈페이지에 게재하였다. 후쿠시마의 풍부한 자연스럽게 길러진 물과 식품재료에 대한 안전성을 위한 많은 대책이나 방사성물질 모니터링 결과에 대해 소개하였는데, 음료수는 후쿠시마 현 내 음료수(수도물, 음용우물물 등)에 대한 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고, 농림수산물에 대해서는 안전한 농림수산물을 제공하기 위해 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함과 함께 생산지에서도 쌀의 모든 양과 포장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후쿠시마는 가정에서 기른 야채 등을 자주 검사하기 위해 방사능 간이분석 장치를 모든 시정촌의 공공장소와 집회장소 등 주민이 이용하기 쉬운 장소에 총 500대 이상을 설치하였다. 그리고 후쿠시마에서는 2011년 10월부터 시장에서 유통과 판매가 되고 있는 가공식품에 대한 방사성물질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식품관련 사업자에 대해 가공식품을 출하 판매하기 전에 자주 검사를 실시하도록 조언과 지도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학교급식에서의 방사성물질 검사결과를 소개해 주고 일반 세대에서 가정식사의 식사 샘플조사에 대해 소개해주고 있다. 그리고 후쿠시마 현 내부에서 포획된 야생동물의 채내 방사성 핵종의 농도측정 결과를 공표하고 있다. 또한, 후쿠시마 현 내부의 물에 대한 방사성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소개하고 있으며 제1발전소 원자력 상황이나 방사선과 오염제거 및 현주민의 생활과 건강에 대해 계속 보고하고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는 원자력시설 운영 중에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 방사능재난대책을 효율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정부, 지방자치단체, 중앙과 지역 공공단체 및 원자력사업자는 각 기관의 방사능재난관리계획에 따라 필요한 방사능 재난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방사능재난대책을 효율적으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주민보호조치에 필요한 중요하고 적절한 정보를 유효하게 활용하여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책수행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저자
小田野直光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65(5)
잡지명
非破壞檢査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02~206
분석자
오*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