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생물학 무기의 탐지와 모니터링 기술

전문가 제언

생물학전에 대한 방어는 통상적으로 예방, 탐지/경보, 보호, 제독, 치료 등의 단계적 대처로 이뤄진다. 백신 등에 의한 예방수단은 인체 보호에 가장 효율적이나 백신이 가용한 생물학작용제의 수는 제한되어 있다. 때문에 생물학작용제의 잠복기와 감염 후 전파 확산이란 파급효과를 고려할 때 조기탐지 수단의 구축은 생물학전 방어에 필수적이다.

 

탐지 시간이 빠를수록, 정확할수록 생물학전에 대한 인명피해와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그러나 생물학작용제의 탐지 및 모니터링 수단은 이 총설에 기술된 바와 같이 가장 간단한 키트 형태로부터 접점 및 원거리 탐지기와 같이 복잡한 장비까지 다양하다. 군사적 목적에 부합하게 탐지 시스템의 연구개발은 자동화, 소형화를 지향하고 있다.

미국은 생물학전과 관련한 기반 기술부터 체계개발에 이르기까지 세계 최첨단의 연구개발을 수행해 오고 있다. 미국이 개발하였거나 개발 중인 생물학전 대비 탐지/진단 장비로는 접점 탐지용으로 JBPDS(Joint Biological Point Detection System), 원거리 탐지용으로 UV/IR LIDARJBSDS(Joint Biological Standoff Detection System), 진단용으로 HHIA(Hand-Held Immunochromatographic Assays)PCR을 구비한 JBAIDS(Joint Biological Agents Identification and Diagnostic System) 등이 있다.

 

국내에서도 생물학탐지기가 정찰차에 탑재되어 운용되고 있는데 항체 및 핵산을 기반으로 한 탐지 체계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지리적 특성과 주변국의 위협 분석에 입각하여 따라 탐지대상 작용제를 선정하고 최적 탐지장비를 개발하는 한편 생물학작용제의 유전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야 한다.

 

이 총설에서 저자들은 BWA의 탐지와 동정을 위한 첨단기술 및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전 세계적인 노력이 진행되고 있지만 오늘날까지 모든 위협 작용제를 탐지할 수 있는 단일 시스템은 없다고 하면서 다중 분석물 환경에서 잠재적 작용제를 구별하는 능력을 지니면서 시료 준비 및 동정 기술이 통합된 자동 탐지시스템의 연구개발을 강조하고 있다.

저자
Vijai Pal, M.K. Sharma, S.K. Sharma, and A.K. Goe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6
권(호)
66(5)
잡지명
defence science jour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445~457
분석자
차*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