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신제품 성공에서 빅 데이터 분석과 전통 마케팅 분석의 효과

전문가 제언

세계 경제 포럼이 2012년 떠오르는 10대 기술 중 그 첫째로 빅 데이터 기술을 선정했고, 가트너(2011), 이코노미스트(2011), 맥킨지(2011) 등 주요 전문기관들이 앞 다투어 빅 데이터의 미래 가치에 대한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빅 데이터 분석이란 소셜 빅 데이터, 실시간 사물지능통신(M2MMachine to Machine) 센서 데이터, 기업 고객관계 데이터 등 도처에 존재하는 다양한 성격의 빅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케팅 환경 분석은 효과적인 마케팅 계획 수립을 위해 기업이 처한 상황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케팅 환경에는 미시적 환경과 거시적 환경이 있으며 미시적 환경은 제공물의 생산, 유통, 촉진에 관련한 기업, 공급업자, 유통업자, 딜러, 타겟 고객 등을 말한다.

 

전 세계 600개 기업을 대상으로 빅 데이터에 대해 물었더니 대상자 중 46%가 의사 결정에 있어 중요한 요소라고 답하였다(브릿지 경제). 빅 데이터 활용의 선두 주자는 구글이다. 접근할 수 있는 모든 웹 페이지를 탐색하여 제목과 내용이 얼마나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 측정해 지수로 환산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공공 부문의 빅 데이터 활용은 아직 미미하지만 최근 의료 빅 데이터의 활용으로 수확을 얻어 내고 있다. 2016831일 관계 부처에 따르면 자가혈주사(PRP)나 각종 영양주사 등을 시술한 여러 병원에서 C형간염을 집단 전파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빅 데이터 분석가는 대학과 대학원, 전문 교육기관을 연결해 체계적인 빅 데이터 교육과정을 만든 뒤, 빅 데이터 전문가의 최고 수준인 데이터 과학자 수준의 인력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빅 데이터 분석가는 기본적으로 통계학에 대한 지식과 비즈니스 컨설팅에 대한 이해, 데이터 분석을 위한 설계기법 활용 등에 관한 전문적인 역량이 필요하다. 빅 데이터의 활용을 위해서는 빅 데이터 분석가의 양성에 많은 힘을 기울여야한다.

저자
Zhenning Xu, Gary L. Frankwick, Edward Ramirez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6
권(호)
69()
잡지명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1562~1566
분석자
심*보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